주름 고민이라면, 하루 5분 ‘얼굴 스트레칭’ 해보세요

입력 2021.11.02 20:00

거울을 보는 모습
얼굴 주름이 고민이라면 ▲입꼬리 당기기 ▲소리 내면서 얼굴 두드리기 ▲상하좌우로 입 움직이기 ▲입 부풀리기 등과 같은 얼굴 스트레칭을 해보는 게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부쩍 늘어난 얼굴 주름으로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 나이가 들면 누구나 주름이 생기지만, 같은 연령대에 비해 일찍 또는 많이 주름이 생긴다면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다. 주름 예방·완화에 도움이 되는 간단한 ‘얼굴 스트레칭’ 방법을 소개한다.

입꼬리 당기기
입주변 주름 예방·완화에는 ‘입꼬리 당기기’가 추천된다. 입꼬리 한쪽을 위로 끌어당긴 뒤 5~10초 정도 유지하는 것으로, 어금니와 입술을 살짝 뗀 상태에서 혀끝을 입천장에 붙이고 ‘은’ 소리를 내며 입꼬리를 올리면 된다. 양쪽 입꼬리를 번갈아 당겨주고 3회씩 반복하도록 한다.

소리 내면서 얼굴 두드리기
‘아·에·이·오·우’ 소리를 내면서 얼굴을 두드리는 방법도 있다. 먼저 손을 오므린 뒤 ‘아’ 소리와 함께 입 주변을 15초 정도 가볍게 두드려준다. 이후 순차적으로 ‘에·이·오·우’ 발음을 하면서 동작을 반복하면 된다. 이 같은 동작은 평소 잘 사용하지 않는 입 주변 근육을 자극해준다. 눈 둘레 근육인 ‘안륜근’을 같이 두드리면 효과가 더 크다. 양 손가락 중지를 이용해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듯 마사지해주면 된다.

상하좌우로 입 움직이기
입을 위·아래, 왼쪽·오른쪽으로 움직이는 동작을 반복하면 얼굴 근육이 부드러워질 수 있다. 또한 표정이 자연스러워지는 효과도 볼 수 있다. 입을 앞으로 내민 후 상하좌우로 삐죽이듯 움직이는 것으로, 볼과 입 주변에 자극이 갈 정도로 5~6회가량 반복하도록 한다.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얼굴 근육이 많이 움직일 수 있게 손으로 턱을 고정하고, 입이 움직이는 방향으로 따라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입 부풀리기
풍선을 불 듯 입안을 부풀리면 얼굴 전체 근육이 이완돼 주름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방법은 간단한다. 입안에 공기를 불어넣어 입안 부피를 최대한 크게 만들면 된다. 이 상태에서 15초 정도 유지하고 3~6회 반복한다. 입안에서 공기를 굴리는 느낌으로 움직이면 더욱 좋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