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름 예방하는 '얼굴 스트레칭', 인상 좋아지는 효과도

입력 2017.12.15 16:25

스마일
얼굴 스트레칭을 하면 얼굴 근육이 이완돼 편해지고 주름을 예방할 수 있다./사진=헬스조선DB

얼굴 근육은 먹고 말하는 등 평소에 자주 사용해 뭉치고 피로해지기 쉽다. 이때 일상생활에서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면 얼굴을 편안하게 만들 수 있다. 얼굴을 스트레칭하면 얼굴의 혈액순환이 잘 되고 주름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표정근의 작용을 활성화해 얼굴 근육의 긴장이 풀어져 인상이 밝아지기도 한다.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얼굴 스트레칭 방법을 알아본다.

◇얼굴 두드리기
먼저 '아'를 소리내보자. 이 상태에서 손을 가볍게 오므려 쥔 채로 입 주변을 15번 정도 두드려 준다. '아' 발음이 끝나면 순차적으로 '아에이오우'를 발음하는 표정을 지어 반복해서 두드린다. 이때 평소 잘 쓰지 않는 입 주변 근육이 자극되는데, 눈 주변을 둘러싼 안륜근을 같이 두드려 주면 효과가 좋아진다.

◇입 상하좌우로 삐죽대기
입을 오므려 앞으로 쭉 내민 후 삐죽이듯 상하좌우로 움직인다. 한 번에 5~6회 정도로 볼과 입 주변에 자극이 갈 때까지 하면 된다. 이 동작을 반복해서 연습하면 얼굴 근육이 부드러워져 표정이 자연스러워질 수 있다. 이땐 얼굴 근육이 최대로 움직일 수 있도록, 턱을 고정하는 게 좋다. 손으로 턱을 잡고 입을 따라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입꼬리 당기기
입술 한쪽을 최대한 위로 끌어 당겨 5~10초 정도 유지한다. 입술을 상하좌우로 움직일 때와는 다른 근육이 자극되는데, 뻐근해지면 원래대로 돌아오면 된다. 입술 양쪽을 번갈아 가며 당기고 3회정도 반복하면 된다.

◇얼굴 풍선 만들기
풍선을 불듯이 입안에 공기를 가득 부풀리면 얼굴 전체의 근육이 이완되고 주름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최대한 얼굴 풍선을 크게 만든 후 15초 정도 유지하고 3~6회 반복한다. 공기를 입안에서 굴린다는 느낌으로 움직이면 더 효과적이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