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의 원인 이마 주름… 일상 속 예방법

입력 2021.11.03 09:36

이마 주름
이마 주름/사진=게티이미지뱅크

가을철 건조한 바람 속 깊어진 주름을 체감하는 사람이 많다. 실제 피부 건조는 주름에 큰 영향을 준다. 바노바기 성형외과 반재상 대표원장은 "주름은 한 번 생성되면 없애기 쉽지 않고, 잔주름의 경우 피부 자극이 반복되면서 굵은 주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굵은 주름이 가장 눈에 잘 띄는 부위가 바로 이마다. 이마 주름은 또래보다 한층 더 나이 들어보이게 해 사람들에게 큰 스트레스를 안기는 원인이다.

주름은 치료가 쉽지 않아 처음부터 발생을 예방하는 게 가장 좋다. 피부를 손상시켜 주름을 유발하는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자외선은 계절에 상관없이 존재하고, 실내에 있더라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를 자주 바르는 것이 좋다. 또 피부의 수분이 감소하면 콜라겐이 느리게 생성되고 피부 세포의 탄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보습에 신경 써야 한다. 반재상 대표원장은 "하루 2L 이상의 생수를 마시되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만드는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를 피하고, 콜라겐의 수분을 빼앗는 짠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피부에 반복적인 자극을 주면 주름이 생기기 쉬우므로 눈을 치켜뜬다든지 눈썹을 추켜올리고 찡그리는 표정은 피한다.

이미 주름이 생성됐다면 늦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좋다. 아직 주름이 깊지 않다면 보톡스나 필러로 잔주름을 개선하면서 깊은 주름으로 악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울쎄라, 써마지 같은 레이저 리프팅도 도움이 된다. 회복 기간이 짧고 부기 및 통증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이마 주름이 깊고, 콧잔등 등에 가로주름이 생겼다면 내시경을 이용한 이마 거상술로 개선할 수 있다. 내시경 이마 거상술은 헤어라인 안쪽을 절개한 후 피부 처짐을 방지하는 의료용 특수 고정장치인 엔도타인을 이용해 고정하는 방법이다. 이마부터 눈꺼풀까지 상안면부 전반적인 주름, 눈 처짐, 눈가 주름 등을 개선하고 자연스럽게 눈 주변 모양을 회복해준다.

반재상 대표원장은 "가을에는 대기의 건조함 때문에 기존에 있었지만 신경 쓰지 않았던 주름까지 더 눈에 더 잘 보일 수 있다"며 "개인의 피부 상태, 연령대에 따라 대처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밀한 진단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