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케겔 운동, 요실금 예방 효과 있다

입력 2015.08.25 10:25

여자 케겔 운동을 궁금해하는 사람이 많다. 여자 케겔 운동은 질 주위 근육을 조였다 펴기를 반복하는 운동으로, 골반 근육을 강화하는 데 도움된다. 또한, 임신부라면 순산을 위해 꼭 필요한 동작이다. 요실금 예방에도 도움되며, 성 기능 향상에도 효과적인데, 여자 케겔 운동에 대해 알아봤다.

브릿지 운동을 하는 방법
브릿지 운동을 하는 방법/사진 출처=Igym 제공

케겔 운동을 하면 질 주변에 있는 'PC 근육'이 자극받는다. 질 수축, 골반 근육 강화 등에 도움된다. PC 근육이 정확히 어느 부위에 있는지 모른다면, 소변을 멈출 때 사용하는 근육으로 이해하면 쉽다.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고 난 후, 그 근육을 서서히 조였다 풀었다 반복하는 운동이 바로 여자 케겔 운동이다. 케겔 운동은 10~15회씩 한 세트로 하루 2~3차례 시행하면 좋다. 매일 꾸준히 해야 골반 근육이 강화된다. 이때, 배와 엉덩이 근육이 같이 움직이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PC 근육만 움직여야 확실한 운동 효과가 나타난다.

한편, 브릿지 운동도 PC 근육을 강화할 뿐 아니라 엉덩이, 허리, 틀어진 골반까지 바로잡을 수 있다. 특히 출산으로 이완된 골반저근을 수축하는 데 효과적이다. 천장을 보고 바닥에 누워서 무릎을 세운다. 손바닥이 바닥에 닿도록 놓고 다리는 골반너비로 벌린다. 한쪽 다리를 반대쪽 무릎 위에 올린다. 그다음, 허리와 엉덩이만 들어 올리면서 PC 근육을 강하게 수축시킨다. 허리와 엉덩이를 바닥에 닿지 않을 정도로 내렸다가 다시 들어 올리면 된다. 이 동작을 15회씩 3세트 반복한다. 엉덩이를 들어 올릴 때, 골반이 틀어지지 않게 한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