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미백에 바나나·레몬이 효과적? 치아 부식 위험

입력 2015.08.25 07:00

웃을 때 환하게 드러나는 하얀 치아는 좋은 인상을 주고 매력 포인트가 될 수 있다. 때문에 치아 미백을 위해 치과를 찾는 사람들이 많다. 치아 미백에 대해 알아본다.

치아 미백은 착색 이전에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커피, 카레 등 색소가 포함된 음식을 피하거나 섭취 후 바로 양치질을 해야한다
치아 미백은 착색 이전에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커피, 카레 등 색소가 포함된 음식을 피하거나 섭취 후 바로 양치질을 해야한다/사진 출처=조선일보 DB

◇노화와 착색이 변색의 원인
치아가 변색되는 이유는 다양하다. 노화로 인한 변색이 가장 흔한 이유다. 나이가 들면 치아의 가장 바깥 표면인 법랑질이 얇아진다. 법랑질이 얇아지면 내부에 있는 상아질의 노란 색조가 강조되어 보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변색되는 것이다. 이 밖에 커피, 와인, 카레, 콜라 등 색소가 있는 음식을 자주 먹거나 흡연을 하면 치아 표면에 색소가 착색되어 변색 되기도 한다. 이 밖에 신경이 죽은 치아를 방치하거나, 항생제를 장기간 복용할 경우에도 변색될 수 있다.

◇과산화수소가 미백의 핵심
치아 미백은 치아에 착색된 물질을 표백해 치아를 하얗게 만드는 것이다. 미백제의 주 성분인 과산화수소가 분해되면서 나오는 활성 산소가 착색된 물질을 표백한다. 치과에서 진료를 받을 경우 전문가 미백과 자가 미백 두 종류가 있다. 전문가 미백은 농도가 진한 미백제를 치아에 바르고 미백제를 활성화하는 광선을 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자가 미백에 비해 짧은 시간에 치아를 하얗게 만들 수 있다. 자가 미백은 치과에서 개인별로 제작한 치아 틀에 낮은 농도의 미백제를 뿌리고 틀을 착용하여 치아를 하얗게 한다. 매일 5시간 정도 소요되며 전문가 미백과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미백 관련 제품들도 미백 효과가 있다. 그러나 잇몸으로 약품이 흐르거나 정량보다 많은 양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평소 착색을 막아야
치아 미백은 착색 이전에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커피, 카레 등 색소가 포함된 음식을 피하거나 섭취 후 바로 양치질을 해야한다. 색소가 치아에 접촉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다. 만약 담배를 핀다면 금연하는 것이 좋으며 흡연 후에도 양치질을 해야한다. 양치질을 할 여건이 안된다면 물로 입안을 헹구는 것도 도움된다. 바나나 껍질이나 레몬을 치아에 문지르면 치아가 하얗게 된다는 얘기가 있다. 하지만 이는 바나나와 레몬의 산 성분이 치아 표면을 부식시키면서 잠시 하얗게 보이는 것이고 잇몸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삼가해야 한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