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 스포츠가 허리 디스크에 좋다고?

입력 2011.06.22 09:09

최근 댄스 스포츠를 소재로 한 방송 프로그램 MBC ‘댄싱 위드 더 스타’가 인기를 얻으면서 댄스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댄스 스포츠는 운동효과가 크고 허리디스크 등 척추 질환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고도일병원 고도일 병원장은 “댄스 스포츠는 일정한 보폭과 비슷한 강도의 자극이 척추에 가해지는 춤으로 허리디스크 환자에서 유산소 운동 효과뿐 아니라 근력강화와 스트레칭, 바른 자세의 4가지 효과를 한 번에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장르에 따라 노년층에서도 무리 없이 할 수 있어 퇴행성 척추질환이나 관절로 고생하는 사람도 운동효과와 치료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다”고 말했다.

MBC ‘댄싱 위드 더 스타’의 한 장면
댄스 스포츠가 허리디스크에 좋은 5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본다.
①댄스 스포츠는 유산소 운동이다!
댄스 스포츠는 유산소 운동으로 디스크 주변의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주고 염증을 줄여준다. 온몸을 사용하는 운동이라 운동강도가 높아 체중 감량 효과도 크다. 체중이 70kg인 사람이 1시간 동안 댄스 스포츠를 춘다면 705.6kcal 에너지를 소모할 수 있다.

②댄스 스포츠는 근력강화 효과가 있다!
댄스 스포츠는 다리를 이용한 동작이 많이 하체 근력을 강화시켜 줄 뿐만 아니라 허리 척추 주위의 근력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 이러한 근력 강화 효과는 허리디스크의 예방뿐 아니라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③댄스 스포츠는 자세 교정에 효과적이다!
댄스 스포츠의 기본동작은 척추를 바르고 곧게 세운 자세에서 시작된다. 그렇다보니 춤을 배우는 동안 무의식적으로 바른 자세를 계속 유지하게 되고, 거기에다 팔과 허리 부위는 쭉쭉 펴주게 되면서 스트레칭 효과도 얻을 수 있다.

④댄스 스포츠는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다! 
워킹 동작이 많은 댄스 스포츠는 손실되기 쉬운 무릎 연골 등에 지속적인 자극을 줘 골밀도를 높인다.

⑤댄스 스포츠는 우울증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아름다운 음악에 맞춰 춤을 추다보면 스트레스는 날아가고 기분은 좋아지기 때문에 정신이 건강해져 만성 통증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