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리태, 정말 탈모 억제하나요? 피부과 의사 답변은…

입력 2023.03.19 23:00

숟가락과 서리태
서리태를 많이 먹는다고 해서 탈모 진행이 억제되거나 치료되는 것은 아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탈모 스트레스로 서리태를 먹는 사람이 많다. 서리태에 두피와 모발에 좋은 성분이 많다고 알려졌기 때문이다. 과거 배우 박보검 역시 자신의 풍성한 머릿결 비결로 서리태를 꼽았다. 정말 서리태를 많이 먹으면 탈모가 개선될까?

◇“서리태, 탈모 억제 효과 매우 미미”
서리태에 대한 과도한 기대는 접어 두는 게 좋다. 서리태를 많이 먹는다고 해서 탈모 진행이 억제되거나 치료되지 않는다. 의정부을지대병원 피부과 한별 교수는 “서리태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콩에는 탈모 진행을 억제하거나 치료하는 효과가 거의 없다”고 말했다. 특히 서리태가 탈모 원인 물질을 억제하고 치료할 수 있다는 근거 또한 부족한 상태다. 다만, 서리태와 같은 검은콩이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탈모를 예방하는 데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는 있다. 검은콩에는 이소플라빈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에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파이토에스트로겐이 다량 함유됐다. 한별 교수는 “검은 콩 속 파이토에스트로겐 성분이 남성형 탈모증의 원인인 5-알파-환원효소와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을 억제하고, 두피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폴리페놀, 철분, 라이신 등의 성분도 두피를 건강하게 만들고, 모발 성장을 유도한다.

◇음주·담배 피하고 약물 치료 고려해야
탈모 진행을 늦추는 방법은 두피에 좋은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다. 우선 머리 감는 시간에 신경을 써야 한다. 저녁이 되면 모발에 종일 쌓인 먼지와 피지가 가득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머리를 자기 전에 감는 게 좋다. 머리를 말릴 때는 찬 바람을 이용해 두피까지 충분히 말린다. 뜨거운 바람을 사용하면 두피가 건조해질 수 있다. 드라이기를 사용할 경우 두피와 모발에 직접 닿지 않도록 머리에서 30cm 정도 거리를 둔다. 음주나 흡연은 혈액순환을 방해해 탈모를 악화시킨다. 특히 담배는 두피로 공급되는 혈류량을 줄이며 담배 연기 자체가 탈모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간접흡연도 피하는 게 좋다. 탈모 치료는 탈모 유발 물질을 억제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미녹시딜 등의 바르는 약, 피나스테라이드 등의 먹는 약, 모발 이식술 등을 활용한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