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엔 루테인? 효과는…

입력 2023.02.28 06:00

노안
루테인은 노화가 원인인 황반변성에만 도움이 된다. / 게티이미지배크
건조하지도 않은데 눈이 자꾸 침침해지고, 가까운 글씨가 잘 보이지 않는 노안이 왔다고 느껴지면 덜컥 겁이 난다. 노안을 조금이라도 늦춰볼까 싶어 영양제를 찾다 보면, 루테인이 든 영양제가 좋다는 홍보글이 많이 보인다. 정말 루테인은 노안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자.

◇노화 원인 황반변성에만 효과 있어
홈쇼핑 등에서 루테인을 나이 든 사람의 눈 건강을 위한 필수 영양제처럼 이야기하지만, 루테인은 단순 노화로 인한 시력 저하나 눈 건강 개선엔 효과가 없다. 노화로 인해 황반변성이 생기고, 그 때문에 시력이 나빠진 이들에게만 루테인이 약간의 효과가 있다. 루테인은 노화로 인해 감소할 수 있는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일 뿐이다.

노원을지대병원 안과 정은혜 교수에 따르면, 루테인은 노화가 원인인 황반변성 환자 중에서도 병이 중기 이상으로 진행된 사람이 복용했을 때 시력 악화 방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노안 방지나 개선을 위해서는 굳이 복용할 필요가 없는 성분이다.

노안이 생겼다고 느꼈다면, 영양제를 찾기보단 안과를 먼저 방문하는 게 좋다. 단순 노안이 아니라 백내장이나 황반변성 등 질환의 징조일 수 있기 때문이다. 시력저하, 중심암점(사물의 중심에 암점이 생기거나), 변형시(사물이나 직선이 휘어져서 보이는 증상) 등을 경험했다면 빠른 시일 내에 안과를 방문해 전문의 진료를 받아야 시력을 지킬 수 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