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1.11.10 21:00

오메가3
혈액응고억제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오메가3는 복용하면 안 된다./게티이미지뱅크

오메가3 지방산(EPA/DHA)은 혈중에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어 주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인다고 알려졌다. 혈행 흐름에 도움을 주고, 관상동맥질환에도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다. 하지만 모든 심혈관질환자에게 오메가3가 좋은 것은 아니다. 오메가3 복용을 주의해야 하는 경우를 알아보자.

◇혈액응고억제제 복용·수술 앞두고 있다면 금물
오메가3는 출혈 우려가 있는 경우 복용하면 안 되는 성분이다. 대표적인 오메가3 성분인 EPA와 DHA는 혈전 용해작용을 해 피를 멈추게 하지 않는 효과가 있다. 그 때문에 와파린 등 혈액응고억제제를 복용하는 사람이 섭취해서는 안 된다. 항응고제와 오메가3를 함께 복용하면 출혈 위험이 커진다.

불가피한 출혈 발생이 예상되는 수술을 앞둔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오메가3를 복용하면 수술 중 지혈이 되지 않아 과다출혈 등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작은 수술이라도 수술을 앞두고 있다면 오메가3 복용을 중단해야 한다.

리놀렌산, 감마 리놀레산 등 오메가6 지방산도 같이 복용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지방산은 체내 요구량의 균형이 매우 중요하기에 오메가3와 오메가6를 함께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비타민 C·E·A 같이 복용하면 좋아
오메가3를 복용해도 문제가 없는 경우라면, 오메가3의 혈행개선 효과를 높이는 성분을 고려할 수 있다. 항산화제인 비타민 C, E는 혈행개선 효과를 돕는 대표적인 성분이다. 안구 건조가 심한 경우엔 비타민 A가 권고된다. 오메가3와 비타민 A를 함께 복용하면 눈의 건조감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참고자료=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의 상호작용'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