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1.01.08 17:30

빨간 피망
여러 가지 색깔의 피망 중 빨간색 피망이 영양소와 당도가 가장 높다./게티이미지뱅크

여러 색의 피망 중 영양소가 가장 많은 피망은 무엇일까? 바로 빨간색 피망이다. 피망이 빨간색으로 완숙되면 비타민C는 초록색 피망보다 2.4배 높아지고 비타민E는 5.4배 높아지며 베타카로틴은 3배나 높아진다.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면역체계를 강화시키고 암, 동맥경화증, 류머티즘 등을 예방해준다. 다이어트 효과가 높고 식이섬유와 함께 섭취할 때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나기도 한다. 비타민E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심혈관질환을 예방한다. 유해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유익한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며 혈관 기능을 보호한다. 또한 혈소판이 지나치게 응집되는 것을 억제해 혈전 생성을 방지한다. 베타카로틴은 지용성 비타민으로 자외선 방어능력이 뛰어나 피부 노화를 막는다. 베타카로틴을 우리 몸속에 일정량 유지하면 유해산소로 인한 암, 동맥경화증, 관절염, 백내장 같은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

한편, 피망은 기름에 볶아 먹으면 영양소 흡수가 더 잘 이뤄진다. 비타민C가 열에 약해 가열할 때 영양소가 손실될 것으로 생각하지만, 피망 과육은 두껍기 때문에 가열해도 비타민C 손실이 적다. 다만, 빨간색 피망은 완숙 과정에서 피망의 독특한 풋내가 사라져 달고 부드러워지기 때문에 샐러드처럼 생으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