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스테라피] 변비에 좋은 주스

입력 2006.08.28 15:11

배변이 불규칙하고 변이 잘 나오지 않거나 딱딱하고 마른 변이 나오는 증상이다. 사람에 따라 자신이 편안하게 느끼는 배변 기간과 양식이 다양하지만 통상적으로 일주일에 2회 미만으로 배변을 보는 경우를 변비라고 할 수 있다. 변비가 심해지면 탈장, 치질, 정맥류, 소화불량, 비만, 불면증, 두통, 직장암과 같은 여러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만성변비는 결장암의 발생률을 높일 수 있다.

변비의 원인으로는 불규칙한 식습관, 부족한 수분섭취, 운동부족, 임신, 노화, 철분제, 내분비선 장애, 장질환, 변비약 남용 등이 있다. 관장약이나 변비약의 복용으로 변비를 해소하다보면 배변 반사가 억제되어 증상이 오히려 악화될 수 있다. 변비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적당한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으로 규칙적인 배변 습관을 갖는 것이다.

일반치료법

변비는 이완성 변비(장운동 둔화)와 경련성 변비(대장의 경련)로 나눌 수 있다. 이완성 변비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수분섭취를 늘이고 섬유소가 풍부한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변비가 치유된 후에는 장의 재훈련이 필요하다. 재훈련 과정에서는 4가지 규칙을 따라야 한다. 첫째는 배변하려는 욕구를 억누르지 말아야 한다. 둘째는 매일 변기에 앉는 시간을 정한다. 세 번째는 일주일에 최소 4일은 20분간 운동을 한다. 네 번째로는 변비약과 관장제의 습관적인 사용을 멈춘다(무기질 오일은 지용성 비타민을 방해하므로 어떤 경우라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최선의 방법은 장이 독립적인 기능을 하도록 훈련하는 것이다.

대장이 경련을 일으키며 변을 장내에 묶어두는 경련성 변비는 작은 토끼똥 모양의 변이 나오는 것이 특징이다. 스트레스 또는 과민성 장증후군이 원인이며, 젊은 여성에게 많이 발생한다.

식이요법

1. 고섬유식은 변비의 예방과 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반대로 섬유식은 변비를 유발할 수 있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 콩류, 통곡물, 씨앗류, 견과류 섭취를 늘인다. 특히 섬유질을 함유한 식품(곡물, 과일, 채소, 씨앗류)은 장 확장 효능이 있어 변비 해소에 효과적이다. 겨는 섬유소가 가장 농축되어 있는 형태이다. 처음엔 하루에 겨 한 스푼으로 시작해, 서서히 5~6스푼까지 섭취량을 늘린다. 하지만 겨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칼슘과 마그네슘, 철분, 아연의 흡수율이 떨어질 수 있다.

2. 치즈, 튀긴 음식, 설탕, 흰 밀가루, 소금, 인스턴트 식품, 쇠고기, 우유, 와인, 탄산음료, 커피와 같이 변비를 유발하는 식품과 음료는 피한다.

3. 경련성 변비의 경우 변비 증상이 있을 때까지 섬유소를 줄여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에는 적절한 영양소를 얻기 위해 과일과 채소 주스를 마신다.

4. 차전자씨는 안전한 설사제로 사용된다. 차전자씨 1~2작은술을 물 한 컵에 섞어 식사 후에 마신다. 자두와 자두 주스는 설사제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장 운동을 촉진시켜 준다. 사과 또한 설사제 효과를 지니고 있다.

5. 유익한 장 박테리아를 보존하려면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루스를 섭취한다. 설사제와 관장제의 남용은 유익한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만성변비를 유발할 수 있다.

6. 3~4일 정도 주스 금식을 실행한다.

영양소 & 주스

- 효과적인 영양소

* 엽산이 결핍된 경우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 티아민(비타민 B1)은 신경 비타민으로 불리며 결핍된 경우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티아민은 주로 씨앗류, 견과류, 콩류, 통곡물에 존재한다.
* 펙틴은 장운동을 자극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장을 보호하기 위해 유독성 물질의 흡수를 막는다.

- 효과적인 주스

* 시금치, 케일, 비트 잎, 양배추 ---> 엽산
* 자두, 배, 사과  ---> 설사제 효과
* 마늘 ---> 티아민
* 사과, 오렌지, 포도 ---> 펙틴

JUICE RECIPE

* 사과배주스
> 사과 2개, 배 1개
> 준비한 재료를 주서기에 넣고 간다.

* 양배추 셀러리 주스
> 양배추 1/4개, 셀러리 3줄기
> 준비한 재료를 주서기에 넣고 간다.

* 생강 비트 주스
> 저민 생강 1/4개, 비트 1개, 사과 1/2개, 당근 1/2개
> 준비한 재료를 주서기에 넣고 간다.

* 파파야 배 주스
> 파파야 1개, 저민 생강 1/4개, 배 1개
> 준비한 재료를 주서기에 넣고 간다.

<자료 제공 = ‘주스테라피’ 동도원>

/ 헬스조선 편집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