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스테라피] 대장염에 좋은 주스

입력 2006.06.30 08:50


대장염
결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점액성 결장염, 궤양성 대장염으로 나눌 수 있다. 점액성 결장염은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연축 결장으로도 불리며, 급작스런 설사와 경련성 복통이 나타난다. 점액과 점막 조각이 대변으로 배설될 수도 있다.
궤양성 대장염은 결장 점액에 궤양이 생긴 것으로 악취 나는 물설사에 점액과 고름이 섞여 나오며, 복통과 압통이 수반되기도 한다. 또한 이러한 증상은 간헐적이거나 불규칙적인 열과 동반되기도 하며, 출혈과 대장에 구멍이 발생하기도 한다. 설사에 따른 전해질, 무기질, 미량원소의 손실과 함께, 혈액손실에 따른 빈혈이 나타날 수도 있다.
대장염의 주원인으로는 스트레스, 불균형한 식습관, 자가 면역질환(신체 스스로 면역반응을 생성), 박테리아, 특정 식품에 대한 알레르기 등이 있다. 락토오스(유제품에 함유), 밀, 글루텐(밀, 귀리, 호밀, 보리에 함유) 불내성이 일반적이다. 또한 과식과 과음, 맵거나 짠 음식들이 염증 유발요인이 될 수 있다. 식품 알레르기 검사를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일반치료법
대장염을 치료하는 데는 좋은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충분한 단백질과 칼로리, 많은 양의 비타민과 무기질을 함유한 식사를 해야 한다. 폭음이나 폭식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하루 세 끼씩 식사 시간을 정하기보다는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더 좋다. 장을 쉬게 해주는 주기적 식사 제한도 치료효과를 빠르게 해준다. 커피와 술은 장의 연동 운동을 증가시키는 식품이므로 피하도록 한다.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것 또한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 맵거나 짜게 먹지 말고 모든 고형음식을 피해야 하며 식사는 유동식으로 한다.

식이요법
1. 체액과 전해질 불균형을 예방하기 위해 수분을 많이 섭취한다. 과일 주스와 물, 혹은 미네랄워터와 알로에 주스를 반씩 섞어 마신다. 알로에 주스는 장의 점막을 치료하는 효과가 크다. 아침에 반 컵, 자기 전에 반 컵씩 마시면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 당근, 양배추, 채소 주스도 치료에 도움이 된다.

2. 증상이 심할 때나 궤양성 병변을 치료하는 동안에는 장을 쉬게 하는 것이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 주스, 두유로 된 유동식 식단은 장을 쉬게 하고 영양소와 수분을 공급해준다. 또한 바나나나 다른 신선한 과일로 스무디를 만들어 먹으면 단백질 섭취를 늘릴 수 있다. 묽은 채소 수프와 찐 채소는 믹서에 갈아 유동식으로 만들 수 있다. 으깬 감자는 감자 삶은 물이나 감미료가 첨가되지 않은 두유와 섞어 먹는다. 이러한 무자극 유동식은 약2주 정도 지속해야 한다.

3. 궤양성 대장염의 치료가 진행되면 저섬유질, 무자극, 고단백, 고칼로리 식사를 하루에 약 6번으로 나누어 조금씩 섭취한다. 이러한 식단에는 견과류, 씨앗류, 통곡물, 콩류를 제외해야 한다. 섬유소가 많은 채소와 과일도 피해야 한다. 단, 흡수가 잘될 수 있는 푹 익힌 현미는 예외다. 이 시기에는 신선한 과일과 채소 주스로 풍부한 영양소를 섭취한다.

4. 저섬유질 식사를 하고 증상을 악화시키는 유제품, 붉은 고기, 설탕, 가공식품, 정제 식품, 튀긴 음식, 커피, 향신료는 모두 피한다.

5. 효과가 높은 비타민과 무기질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 A, 비타민 C, 아연, 비타민 K, 췌장효소 영양제는 소화를 돕는다.

6. 지방이 많이 함유된 식품의 섭취를 제한하고, 아주 뜨겁거나 찬 음식이나 자극이 강한 향신료는 피한다.

영양소&주스
-효과적인 영양소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하며 조직재생에 도움을 준다.
*엽산은 궤양성 대장염 환자에게 결핍되어 있을 수 있다.
*비타민 C와 플라보노이드는 점막 치료에 필요하다.
*비타민 E는 항염작용을 하며 조직재생을 증진시킨다.
*비타민 K 결핍은 궤양성 대장염의 원인이 된다.
*칼슘은 결장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마그네슘은 장근육의 이완을 촉진한다.
*아연은 점막의 상처 치료를 촉진한다.

-효과적인 주스
*당근, 케일, 파슬리, 시금치 → 베타카로틴
*시금치, 케일, 비트 잎 → 엽산
*케일, 파슬리, 피망, 브로콜리 → 비타민 C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당근 → 비타민 E
*브로콜리, 양상추, 시금치 → 비타민 K
*생강, 파슬리, 마늘, 당근 → 아연
*케일, 파슬리, 비트 잎, 브로콜리 → 칼슘
*비트 잎, 시금치, 파슬리, 마늘 → 마그네슘
*파슬리, 양배추, 피망, 브로콜리 → 바이오플라보노이드

JUICE RECIPE
*케일 당근 주스
>케일 잎 3장, 파슬리 한 줌, 당근 1개, 사과 1/2개
>준비한 재료를 모두 주서기에 넣고 간다.

*비트 피망 주스
>비트 3개, 당근 1개, 피망 1/2개, 사과 1/2개
>비트를 당근과 함께 먼저 주서기에 갈은 후, 피망과 사과를 넣고 간다.

*양배추 브로콜리 주스
>양상추 2장, 양배추 1개, 당근 1개, 브로콜리 3송이, 사과 1/2개
>준비한 재료를 모두 주서기에 넣고 간다.

*케일 시금치 주스
>케일 잎 2장, 파슬리 한 줌, 시금치 한 줌, 당근 1개
>준비한 재료를 모두 주서기에 넣고 간다.

*파슬리 시금치 주스
>파슬리 한 줌, 시금치 한 줌, 당근 1개, 사과 1/2개
>파슬리와 시금치를 한 다발로 묶고 당근, 사과와 함께 주서기에 넣고 간다.

<자료제공 = '주스테라피' 동도원>

/ 헬스조선 편집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