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수술 전후 이것 주의하세요!

    입력 : 2018.04.09 11:10

    누구나 손쉽게 하는 백내장 수술이지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다. 백내장 수술 전·후 주의점을 알아보자.

    수술 전

    ▲성급히 '한 번에 해결'은 금물=양쪽 눈 모두 백내장이 있다고 해서 한꺼번에 수술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이인식 대표원장은 "양쪽 눈을 한꺼번에 수술하면 감염 위험이 커진다"며 "백내장이 심한 쪽을 먼저 수술하고, 나머지 눈은 이후에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스피린 복용 중단 고려=수술 시 과다 출혈 위험을 높이는 아스피린 계통의 약은 수술 전 1주일은 복용하지 않는 게 좋다. 단, 임의로 중단하는 게 아니라 주치의나 내과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중단 기간을 결정해야 한다.

    수술 후

    ▲배변 시 긴장 풀기=안압이 높아지는 행동은 수술한 안구에 부담을 줄 수 있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배변시 지나치게 힘을 주거나, 기침을 세게 하는 행동, 무리한 운동은 안압을 높인다.

    ▲목욕·사우나 피하기=고온다습한 환경은 감염이나 수술 부위 변형을 일으킨다. 적어도 백내장 수술을 받고 1달이 지난 후 목욕이나 사우나를 하는 게 좋다.

    ▲시야가 흐려지면 곧바로 병원을=일반적인 백내장 수술 시, 약 20%에서 수정체를 감싼 수정체낭 부분에 혼탁이 오는 후발백내장이 생긴다. 레이저로 치료할 수 있으므로 시야가 흐려지면 곧바로 병원을 찾자.

    ▲1개월간 금연·금주=눈 속 혈관에 나쁜 영향을 미쳐 회복을 더디게 한다. 안과전문의들은 백내장 수술 후 최소 1개월간은 금연·금주하라고 말한다.

    • Copyright HEALTHCHOSUN.COM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