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자극짤 생성”… 나나 쩍 갈라진 등 근육 공개, 어떤 운동했나 보니?

입력 2025.03.27 00:21

[스타의 건강]

나나
나나가 운동 인증하는 사진을 공개했다./사진=나나 인스타그램 캡처
그룹 애프터스쿨 출신 배우 나나(33)가 탄탄한 등 근육을 공개했다.

지난 25일 나나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견뎌야 합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여러 장의 사진을 게시했다. 사진 속 나나는 등 운동인 ‘랫풀다운’을 하고 있었다. 나나의 얇은 허리와 선명하게 갈라진 등 근육이 시선을 끌었다. 마지막 사진에는 “운동 후 나의 주식 중 하나”라는 문구와 함께 멜론 사진을 공개했다. 게시물을 본 누리꾼들은 “근육 미쳤다” “운동 자극짤, 배경화면 해야지” “멜론이 몸매 관리 비법인가” 등의 댓글을 남겼다. 날씬하고 탄탄한 몸매를 가지고 있는 나나가 즐겨하는 운동인 랫풀다운과 멜론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나나
나나가 등 운동인 랫풀다운을 하는 모습을 공개했다./사진=나나 인스타그램 캡처
◇랫풀다운, 등 근육 단련에 최고
나나처럼 갈라진 등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는 랫풀다운 운동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랫풀다운은 긴 바를 당겨 날개뼈 아래쪽부터 허리까지 등 전체 근육을 단련하는 운동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광배근 단련에 매우 좋아 등살 없애는 데 탁월하다. 광배근은 양 겨드랑이부터 꼬리뼈까지 삼각형 모양으로 등을 덮고 있는 큰 근육이다.

랫풀다운을 할 땐 앉은 자세로 하체는 기구에 고정하고, 어깨보다 살짝 넓은 너비로 바를 잡는다. 팔과 몸을 일직선으로 두고 배에 힘을 준다. 팔이 아닌 광배근이 강하게 수축, 이완되는 느낌을 받으며 바를 당기고 서서히 푸는 동작을 반복한다. 이때 날개뼈는 아래로 내려 고정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고정된 자세가 풀리면 승모근이 개입돼 등 근육이 제대로 단련되지 않는다.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양쪽 어깨와 팔꿈치 위치가 같은 선상에 있도록 해야 한다.

◇멜론, 칼륨 많아 부기 제거에 효과
나나는 주식으로 멜론을 먹는다고 밝혔다. 멜론은 맛이 달콤해 열량이 높을 것으로 여겨지는데, 의외로 열량이 100g당 38kcal 수준으로 낮다. 게다가 수분 함량이 90%로 변비를 예방하며 노폐물 배출을 돕는다. 또한 멜론에는 칼륨이 많은데 아랫배, 허벅지, 얼굴 부기를 빼는 데 도움이 된다. 칼륨이 나트륨 배출 효과를 내기 때문이다. 특히 전날 짠 음식을 많이 먹었을 때 멜론을 섭취해 칼륨을 보충하는 게 좋다.

또한 멜론에 함유된 ‘GABA’라는 성분은 혈압을 내리는 작용을 한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식이섬유인 펙틴도 풍부하다. 또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해 혈전 예방 효과도 있다. 다만, 멜론은 탄수화물과 당분이 높은 편이어서 식후 디저트로 먹거나, 한 끼 식사를 샐러드로 대체할 때 멜론을 추가하는 정도가 적당하다. 
의료계 뉴스 헬스케어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