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당365] 점심에 짜장면, 저녁에 샐러드… 저녁 식후혈당이 높은 이유는?

입력 2023.04.12 09:40
식사 후 혈당이 얼마나 올랐는지 확인하는 건 당뇨 환자에게 아주 중요한 일과입니다. 식후혈당과 관련해 독자 한 분이 질문 남겨주셨습니다.

<궁금해요!>
“점심으로 짜장면, 저녁으로는 샐러드를 먹었습니다. 점심을 거하게 먹은 만큼, 혈당 관리를 위해 저녁은 가벼운 샐러드로 챙겨 먹은 건데요. 그런데도 저녁 식후혈당이 높게 나왔어요.”

Q. 식후혈당은 직전 식사에만 영향을 받는 게 아닌가요?

<조언_이유빈 삼성서울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
A. 식단은 하루 종일 관리해야
짜장면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질문을 주신 독자분의 인슐린 기능과 당뇨병 상태를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당뇨병이 있어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음식을 먹은 후 두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혈당이 내려갑니다. 그런데 고열량·고지방 음식을 섭취할 때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고지방·고단백 음식은 식후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키고, 위에서 소화되고 배출되는 시간이 오래 걸려 인슐린 분비가 더디게 됩니다. 한 마디로, 혈당이 가파르게 올랐다가 오랫동안 떨어지지 않는 겁니다.

점심에 짜장면(고열량·고지방)을 먹었다면 혈당이 가파르게 올랐다가 천천히 떨어지겠지요. 혈당이 정상 범주로 내려가기 전이라면, 아무리 저녁 메뉴로 샐러드를 먹었다한들 혈당이 높은 상태에서 다시 오르기 때문에 저녁 식후혈당이 높게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혈당이 상승하는 시작점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당뇨병 환자가 매 끼니 건강한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식후혈당이 걱정된다면 ▲하루 세끼 규칙적으로 ▲고열량·고지방식은 피해 먹어야 합니다. 만약 고열량·고지방식을 먹었다면 식사 후 가벼운 산책이라도 해서 이후 식사 전까지 혈당을 원 상태로 되돌리는 데 힘쓰세요!

✔ 당뇨병 궁금증, 한 곳에서 해결하세요.
포털에서 '밀당365'를 검색하시면, 당뇨 뉴스레터 무료로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