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창희 수술 부기 그대로 방송 출연… '안검하수' 뭐길래?

입력 2022.12.07 11:49
남창희 안검하수
방송인 남창희가 지난 6일 공개된 웹 예능 '바퀴 달린 입3'에서 안검하수 수술을 받았다고 고백했다./사진=스튜디오 와플 '바퀴 달린 입3' 캡처
방송인 남창희가 지난 6일 유튜브 채널 스튜디오 와플에서 공개한 웹 예능 '바퀴 달린 입3'에 게스트로 출연해 안검하수 수술을 받았다고 고백했다. 남창희는 "아직 (수술) 실밥을 못 풀었다"며 "이틀밖에 안 됐는데 자연스럽지 않냐"고 말했다. 안검하수란 어떤 질환일까?

안검하수는 윗눈꺼풀이 아래로 처져 졸린 눈처럼 보이는 것을 말한다. 동양인에게 흔한데, 보건의료 빅데이터에 따르면 국내 안검하수 환자는 2017년 2만9933명에서 2021년 3만9198명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안검하수는 윗눈꺼풀이 눈동자 검은자위 윗부분을 1~2mm 이상 덮는 게 특징이다. 안검하수가 있으면 눈꺼풀을 위로 들어올리기 위해 눈을 치켜뜨는 습관이 생겨 이마에 주름이 생기기 쉽다. 처진 눈꺼풀이 시선을 가려 시력 저하가 발생하기도 한다.

안검하수의 원인은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나뉜다. 선천성 안검하수는 윗눈꺼풀 올림근 발육 이상으로 인해 발생한다. 윗눈꺼풀 올림근은 윗눈꺼풀을 위로 당겨주는 근육이다. 후천성 안검하수는 ▲노화로 인한 윗눈꺼풀 처짐 ▲외상으로 인한 윗눈꺼풀 근육 기능 약화 등이 원인으로 작용한다. 

안검하수는 양 눈썹을 엄지로 세게 눌러 눈썹을 고정한 뒤, 최대한 아래를 보게 한 상태에서 다시 최대한 위를 보게 해 눈꺼풀의 이동 거리를 측정해 진단한다. 이동 거리가 14mm 이하면 안검하수로 진단한다.

치료는 윗눈꺼풀 근육에 남아있는 힘의 크기에 따라 달리 진행한다. 윗눈꺼풀 기능이 어느 정도 남아 있다면 윗눈꺼풀 올림근의 일부를 잘라내고, 눈꺼풀을 위로 올려붙이는 수술을 진행한다. 윗눈꺼풀의 기능이 전혀 없다면 근막이나 인공물질을 이용해 눈꺼풀과 이마 근육을 연결해 치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