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로리 높은 그릭요거트, 다이어트 식품이라고?

입력 2022.09.29 01:00

그릭 요거트
그릭요거트는 일반 요거트보다 탄수화물은 적고, 단백질은 많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최근 그릭요거트가 다이어트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막상 영양 함량을 비교해보면, 그릭요거트의 열량(100g당 90kcal)이 일반 요거트(100g당 60kcal)보다 높다. 실제로 그릭요거트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된다. 열량이 높은 대신 그릭요거트가 일반 요거트보다 당 함량이 적고, 단백질 함량이 많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지중해 연안에서 첨가물 없이 원유를 발효시킨 그릭요거트는 만들 때 수분을 제거한 후 원유를 농축시켜 일반 요거트보다 단백질과 칼슘 함량이 약 2배 많다. 당분 함유량은 일반 요거트보다 절반 이하로 적다

그릭요거트가 일반 요거트보다 당분이 적다는 게 핵심이다. 다이어트의 가장 큰 적은 당분 등 탄수화물이다. 체내 빠르게 흡수돼 혈당 수치를 높여 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데, 인슐린은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남은 탄수화물을 체지방으로 축적한다.

게다가 그릭요거트에는 단백질 함량도 높다. 단백질은 천천히 소화돼 포만감을 높인다. 실제로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 포만감을 높이는 호르몬인 GLP-1과 펩타이드 호르몬 수치는 증가하고, 식욕을 증가시키는 호르몬인 그렐린 수치는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군것질하거나 폭식할 위험을 줄이는 것이다. 반대로 일반 요거트는 열량이 작지만, 당분은 많아 식욕을 오히려 높일 수 있다. 실제로 그릭 요거트가 포함된 고단백 식단을 한 그룹이 저단백 식단을 한 그룹보다 지방을 많이 감소했다는 미국 하버드대 연구팀의 연구 결과가 있다.

그릭요거트의 열량이 높은 이유는 지방 함량이 높기 때문이다.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이 1g당 4kcal의 에너지를 내는 것과 달리, 지방은 1g당 9kcal의 에너지를 낸다. 그러나 지방은 소화가 느리고 흡수도 소장에 도달해서야 시작돼 체지방으로 축적되는 비율은 탄수화물보다 크지 않다. 다만, 과도하게 먹으면 유리 지방산이 혈관에 영향을 미쳐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한편, 우유만 마시면 장 트러블이 생기던 사람에게도 그릭요거트가 일반 요거트의 대안이 될 수 있다. 우유 속 유당을 소화할 수 없어 탈이 난 것인데, 그릭요거트는 제조 과정에서 유당이 대부분 제거되기 때문이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