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보다 아침 많이 먹으면… 다이어트 말고 ‘이 효과’ 얻는다

입력 2022.09.14 08:00
아침 식사
저녁보다 아침에 많이 먹으면 하루 종일 식욕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ㅌ
상대적으로 아침 식사량이 많으면 하루 종일 배고픔에 덜 시달릴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스코틀랜드 에버딘대 연구팀은 식사 시간과 체중 감량 간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과체중 또는 비만인 남성 16명과 여성 14명을 모집한 뒤 한 달 동안 무작위로 아침을 많이 먹거나 저녁을 많이 먹게 했다. 아침을 많이 먹는 식단의 하루 섭취 열량 분포도는 아침 45%, 점심 35%, 저녁 20%였다. 반대로 저녁을 많이 먹는 식단은 20%, 35%, 45%였다. 모든 식단의 영양소 비율은 단백질 30%, 탄수화물 35%, 지방 35%로 일정했으며 일일 총 칼로리 섭취량에는 차이가 없었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의 일일 에너지 소비량을 분석하기 위해 체내 이산화탄소 생산량 등을 측정했다. 또 주관적인 식욕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매일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한 달 뒤 참가자들은 평균적으로 3.2kg의 체중을 감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 감량 정도에 있어서 아침을 많이 먹거나 저녁을 많이 먹거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그러나 연구팀은 큰 차이점 하나를 발견했다. 참가자들이 아침을 많이 먹을 때 온종일 배고픔을 덜 느꼈다는 것이다.

연구의 저자 알렉산드라 존스톤 박사는 “다이어트를 위해 ‘아침은 왕처럼, 저녁은 거지처럼’ 먹어야 한다는 격언을 절대적으로 받아들일 필요는 없다”며 “다만 상대적으로 아침에 많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하면 배고픔을 줄이고 하루 종일 식욕을 조절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셀 세포대사(Cell Metabolism)’에 최근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