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장지방 빼려면 '이 음료' 드세요

입력 2021.08.11 15:10

커피
내장지방 제거에는 클로로겐산이 많인 든 커피를 마시는 게 도움이 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체내 지방 중 장기 사이 깊숙한 곳에 자리하는 '내장지방'은 건강에 치명적이다. 몸속 염증을 유발하는 데다 잘 제거되지도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지독한 내장지방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다. 바로 커피를 마시는 것. 다만, 일반 커피가 아닌 '클로로겐산' 성분이 풍부한 커피를 마셔야 효과를 본다. 클로로겐산은 커피 속에 포함된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의 일종이다.

일본 연구팀이 클로로겐산이 고농도로 함유된 커피를 활용해 인체대상시험을 진행했다. 연구팀은 과체중 남녀 142명을 무작위로 두 그룹으로 나눴다. 그리고 한 그룹만 클로로겐산이 풍부한 커피(클로로겐산 369mg 함유)를 마시게 하고, 다른 그룹은 일반 커피(클로로겐산 35mg 함유)를 마시게 했다. 참가자들은 12주간 커피를 하루에 한 번씩 커피를 마셨다. 그 결과, 12주 후 클로로겐산이 풍부한 커피를 마신 그룹이 대조그룹에 비해 내장지방 면적뿐 아니라 체중, 허리둘레가 유의하게 줄어들었다. 연구팀은 "과체중 성인이 12주간 클로로겐산이 많이 든 커피를 마시면 내장지방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 결과는 저널 '뉴트리언츠(Nutrients)'에 실렸다.

다만, 내장지방을 효과적으로 빼려면 커피 섭취 외에도 적절한 식이조절이 필요하다. ▲콩류, 생선을 많이 섭취하고 ▲매일 물 6~8잔을 마시고 ▲설탕이 많이 든 음료를 피하는 게 좋다. 일주일에 5일 최소 30분 운동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단, 운동할 때는 심박수를 충분히 높이고 땀을 흘려야 한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