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떤 노력으로도 살이 빠지지 않는 사람들은 '지방흡입수술'을 고려하기도 한다. 실제 수술이나 시술을 통해 원하는 부위의 지방세포만 제거함으로써 몸매 라인을 디자인할 수 있다. 단, 정확한 정보를 모르는 사람은 지방흡입을 과대평가하거나, 영원히 살찌지 않는 마법으로 여기기도 한다. 대전 글로벌365mc병원 이선호 대표병원장의 도움말로 지방흡입수술 '황당 질문' 베스트 4를 뽑아봤다.
Q. 지방흡입 다음날 바로 '보디 프로필' 찍어도 되나요?
-지방흡입수술 후 당장 일상복귀를 넘어 결혼식·취업 면접·소개팅 등에 변신해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사람이 많다. 심지어 “바디 프로필 촬영이 목표인데 수술 후 당장 찍을 수 있을까요?”라고 묻는 경우도 있다. 지방흡입수술은 ‘피부 밑 과도하게 축적된 지방을 제거하는’ 간단한 원리로 시행된다. 하지만 이 대표병원장은 오랜 시간 붙어있던 지방세포를 제거하는 만큼, 수술 후 당장 아무일도 없던 것처럼 변신하는 것은 무리라고 강조한다. 이선호 대표원장은 "지방세포를 인위적으로 제거하는 과정에서 조직에 미세한 손상이 나타나는 것은 불가피하다"며 "당장 다음날 허벅지, 복부, 팔뚝 등 수술 부위는 날씬해지지만 수술 과정에서 멍과 부종이 올라와 드러내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수술 후 멍은 1~2주에 걸쳐 사라지고, 부기가 가라앉는 과정은 약 1~2개월 지속된다.
이 대표병원장은 “수술 다음날 수술 부위는 군살이 많이 제거돼 라인이 정리된 모습이겠지만, 부기 탓에 웨딩드레스·비키니·노출이 많은 바디프로필용 의상을 소화하기에는 어렵다”며 “게다가 미세한 근육통이 동반될 수 있어 다음날 바디프로필용 포즈를 취하는 데 무리가 있디"고 말했다. 바디프로필을 찍을 만큼 다듬어진 몸매를 만들기 위해서는 2~3달 가량의 회복기간과 적절한 체중감량도 필요하다.
Q. 지방흡입 하면 당장 10kg 뺄 수 있나요?
-전신 대용량 지방흡입을 통해 체중을 10~20kg씩 즉각적으로 줄이고 싶다는 환자도 있다. 전신의 많은 양의 지방을 흡입할 경우 한번에 5000~1만cc 이상까지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지방세포는 부피에 비해 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5000cc 이상을 흡입해도 체중이 줄어드는 것은 고작 2∼3kg 정도다. 수술 직후 체중이 10kg 이상 빠져있을 순 없는 뜻이다. 이 대표병원장은 “지방흡입은 체중을 줄이는 게 아닌, 체형을 교정하는 목적으로 행해진다”며 “몸무게 변화는 크지 않더라도 눈에 띄는 부분비만을 개선한 만큼 시각적으로는 5kg 정도는 감량된 듯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Q. 지방을 일부만 제거해 복근처럼 만들 수 있나요?
-의학적으로 복근을 인위적으로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이는 복부 지방흡입과는 다소 목적이 다르다. 복부지방흡입은 말 그대로 두둑한 피하지방을 제거해 납작한 배로 만드는 것이다. 소위 말하는 ‘식스팩’을 만드는 복근 성형은 복근 라인에 따라서 지방을 감소시켜 근육을 드러나도록 하는 게 목적이다. 쉽게 생각하면 초콜릿 모양으로 복근 모양을 새기면 될 것 같지만, 말처럼 쉽지 않다. 자칫 복부가 울퉁불퉁하게 보이거나 지방이 매끈하게 빠지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가수 비와 같은 탄탄한 복부를 만들고 싶다면, 복부 지방흡입으로 복부 피하지방을 최대한 제거하고, 복근 운동을 병행해 근육을 만드는 것이 좋다. 이 대표병원장은 “복부비만이 심한 경우라면 복근성형보다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지방을 줄이는 게 우선”이라며 “또 내장지방 관리가 수반되지 않으면 어색한 모양으로 변하거나, 배가 나와 보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Q. 살이 찔 때마다 지방흡입 해도 되지 않나요?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환자 중에는 ‘살이 찔 때마다 지방흡입으로 버틸 수 있지 않겠느냐’며 우스갯소리를 한다. 하지만 지방흡입 재수술에는 한계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이 대표병원장은 “지방흡입을 한 부위에 2~3번 다시 수술을 받을 수는 있다”며 “다만, 첫수술 시 과소흡입으로 지방세포가 남아 있으면 큰 문제가 될 게 없지만, 지방을 많이 뽑았음에도 지방흡입을 반복할 경우 피부 탄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과다흡입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피부 유착, 탄력 저하, 주름형성 등인데 수술을 반복할수록 이같은 문제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질 우려가 있다”며 “재수술은 첫수술 보다 까다로울 수밖에 없기 때문에 지방흡입 재수술 경험이 많은 집도의를 찾아 꼼꼼하게 상담하고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