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외과 운동법]손가락 관절염·스트레칭


손가락 관절염
정상 손가락과 관절염이 있는 손가락 /사진-은상수 전문의 제공
손가락 관절염은 나이가 들면서 여러 손가락 마디의 통증을 일으켜 삶의 질을 낮춘다. 대표적인 증상은 손가락 마디가 두꺼워지고, 손가락이 휘고 움직일 때 통증이 심해진다<손가락 관절염>. 나이가 들어 발생하는 퇴행성 변화이면서 여러 작은 관절이 아프다보니 효과적인 치료가 어렵다. 손가락 관절염 치료는 뜨거운 물, 파라핀을 이용한 온열 치료, 소염제, 파스 등으로 이뤄진다.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도 하지만 대부분 급성 염증기가 지나면서 통증도 어느 정도 좋아지는 경우가 있어 수술은 신중히 하게 된다.

손가락 견인
손가락 견인하는 방법 / 사진-은상수 전문의 제공
<손가락 견인>
관절염이 있는 손가락의 통증을 줄이고 운동성을 늘려주는 법으로 견인 치료가 있다. 관절염이 있는 관절 부위 위,아래를 잡고 당겨준다. 견인 치료를 해줄 사람이 있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잡고 당기면 된다.

손가락 뼈 구성
손가락은 3개의 관절로 이뤄져 있다. /사진-은상수 전문의 제공
손가락에는 3개의 관절<손가락 뼈 구성 사진>이 있다. 두 뼈가 만나서 관절을 형성한다. 아픈 부위의 관절이 늘어나도록 하나 먼 뼈를 잡고 당겨준다. 예를 들어 두번째 관절에 통증이 있으면 끝에서 두번째 뼈를 잡고 지긋이 당겨준다.

손가락 스트레칭
손가락 스트레칭 방법 / 사진-은상수 전문의 제공
<손가락 스트레칭>
손가락 스트레칭은 손가락을 당긴 상태에서 치료하는 관절을 구부리고 펴고, 좌우로 흔들어 스트레칭 해준다.

손가락 펴기 스트레칭
손가락 펴기 스트레칭 하는 방법 / 사진-은상수 전문의 제공
<손가락 펴기 스트레칭>
관절염, 방아쇠 수지, 손가락 염좌 등으로 주먹이 다 안 쥐어지고 굳었을 때 시행한다.
펴기 스트레칭은 안좋은 관절 마디를 반대쪽 손으로 눌러서 늘려준다. 예를 들어 왼쪽 두번째 손가락 두번째 마디가 정상적으로 펴지지 않는 상황이면, 우측 두번째 손가락을 왼쪽 손가락 두번째 마디 위에 고정을 하면서 눌러주고, 우측 엄지 손가락으로 왼쪽 두번째 손가락 끝을 위로 밀어 스트레칭 효과가 최대로 나타나게 한다.

손가락 구부리기 스트레칭
손가락 구부리기 스트레칭 하는 방법 / 사진-은상수 전문의 제공
<손가락 구부리기 스트레칭>
위 그림은 왼쪽 두번째 손가락 첫번째 마디나 두번째 마디가 다 안구부러질 때를 예시로 보여준다. 우측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 왼쪽 손가락이 최대한 구부러지게 한다. 통증이 느껴질 수 있는데 지긋이 눌러주어 운동 범위가 회복되도록 한다. 따뜻한 온찜질이나 물에 손을 넣은 후 운동을 하는것도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