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필요할 땐 10분간 운동하세요

입력 2017.12.26 09:00

중대한 사안을 결정해야 하거나, 고도의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일을 앞두고 있다면 그 전에 10분간 운동하는 게 도움이 되겠다. 짧은 시간만 운동하더라도 결단력과 집중력이 올라간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캐나다 웨스턴온타리오대 연구팀은 건강한 성인들을 대상으로 운동이 인지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했다. 연구 참여자들은 고정식 자전거 기구를 이용해 10분간 운동을 했다. 그런 다음 눈동자의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는 안구 추적 장치로 이들의 안구 반응 속도를 확인했다. 안구가 의사 결정을 관할하는 뇌 부위인 전두엽 상태를 반영해 움직이기 때문이다. 조사 결과, 운동을 하기 전보다 안구 반응 속도가 27밀리초(ms·1000분의 1초) 빨라졌다. 이 속도가 빨라질수록 전두엽이 활성화된 것으로 본다. 또, 안구 반응을 제대로 못 하는 비율이 운동 전에는 13%였는데 운동 후에는 9%로 줄었다. 연구팀은 "10분간의 운동이 의사 결정을 빨리, 정확히 할 수 있도록 도운 것이라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결과에 대해, 경희대병원 신경과 이진산 교수는 "운동을 하면 순간적으로 혈액순환이 잘 돼서 뇌에도 혈액이 잘 흐르게 된다"며 "그러면 뇌 기능이 전반적으로 활성화돼 집중력이 높아진다"고 말했다. 운동을 꾸준히 할수록 집중력 향상 효과가 커진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