콧잔등 위 불청객 블랙헤드, 깔끔하게 없애려면

입력 2013.12.13 17:30

아무리 맑고 환한 피부를 가지고 있다 해도 콧잔등의 거뭇한 블랙헤드가 눈에 띄면 말짱 도루묵이다. 이는 남성들도 마찬가지. 자칫해서 블랙헤드를 방치했다간 모공 속에 박혀있는 피지가 커지면서 모공의 크기를 키울 수 있고 미관상 청결하지 못한 인상을 만들 수도 있다. 블랙헤드는 주로 피지선이 많은 코에 생긴다. 한 번 넓어진 모공은 회복이 어려울 뿐 아니라 넓어진 모공 속으로 공기 중의 먼지나 노폐물이 침투돼 피부 노화 촉진은 물론 다양한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어 관리가 중요하다.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여성들의 영원한 적 블랙헤드의 예방법과 치료법을 알아본다. 

한 여성이 깨끗이 세안을 하고 있다.
조선일보 DB

◆블랙헤드의 정체

우리의 모공은 보통 피지와 죽은 세포 등으로 채워져 있다. 모공에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돼 더 이상 피지를 담을 수 없을 때 모공이 넓어진다. 이렇게 되면 모공 밖으로 피지가 나오는데 이 피지가 공기와 자연스럽게 접촉하면서 산화돼 검게 변한 것이 바로 블랙헤드(black comedones)다.

◆집에서의 블랙헤드 예방·관리법

집에서는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팩이나 가벼운 필링 제품으로 블랙헤드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무엇보다 평소 꼼꼼한 세안을 통해 모공 속 피지와 노폐물을 수시로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블랙헤드를 손으로 짜거나 세게 문지르며 세안하는 습관은 좋지 않다. 지나치게 뜨거운 물은 모공을 확대시킬 수 있으니 미온수로 세안한다. 블랙헤드가 심한 경우에는 블랙헤드 전용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미온수나 스팀타월을 이용해 모공을 열어준 뒤 시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블랙헤드 제거 후에는 차가운 스킨으로 적신 화장솜을 압출 부위 위에 올려 모공 입구를 조여준다. 차갑게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찬 녹차를 적신 화장솜이나 알로에 크림을 발라주는 것도 좋다.  

술과 담배는 혈류 공급에 문제를 일으켜 피부에 충분한 영양소가 공급되는 것을 막는다. 이는 자연히 블랙헤드 형성을 돕기 때문에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도 중요하다. 피지는 메이크업 잔여물과 먼지, 땀으로 생성되는 것인 만큼 메이크업을 지우지 않고 잠자리에 드는 습관도 버려야 한다. 하지만 어떤 방법도 블랙헤드를 한 번에 없애거나 영구적으로 제거할 수 없기에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모공 수축 화장품의 효과

시중에 나와 있는 모공 케어 화장품은 피지를 조절하고 블랙헤드를 관리해 모공이 늘어나는 것을 방지하는 것으로, 수축 효과보다는 모공 확장을 예방하는 개념으로 보면 된다. 치료와 연관된 성분은 미량이기 때문에 큰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피부과에서 판매되는 전문 제품이나 피지 조절 화장품을 사용하면서 꾸준히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병원에서의 치료·시술법

피지 분비량과 더불어 블랙헤드가 유난히 많은 지성피부의 경우에는 피지선 자체를 제거하는 근본적 치료가 필요하다. 이 때 병원의 레이저 시술을 고려해볼 수 있는데 최근 각광받고 있는 것은 '뉴스무스빔'이다. 뉴스무스빔 레이저는 빔 조사 직전에 표피를 보호하는 냉각시스템을 가동해 표피를 최대한 보호하면서 진피의 피지선과 탄력섬유인 콜라겐에 적절한 열을 가열, 피지선을 파괴하고 콜라겐 합성을 증진시켜 블랙헤드 제거에 효과적이다.

미세 절연침을 이용해 피지선만 근본적으로 파괴해 블랙헤드를 개선하는 '고바야시, 미라루시 시술'도 있다. 이 시술은 미세한 절연침을 피하 지방층에 꼽아 전류를 흘리되 피부 쪽으로는 손상을 주지 않고 피지선만 선택적으로 파괴시킨다. 이 때 피지선을 파괴하며 피지 분비량을 줄이고 피부 탄력을 회복시켜 모공 확장증의 재발을 막는다. 증상에 따라 한 달 간격으로 3-6회 치료를 받으면 매끈한 피부로 돌아갈 수 있다. 블랙헤드 제거와 모공수축이 동시에 이루어져 블랙헤드 재발 가능성도 차단한다. 피지와 피지선을 제거한 후에는 모공을 좁히고 피부 탄력을 높여주는 프락셀과 아이콘 시술을 받는 경우가 많다.

최근의 블랙헤드 제거 시술들은 시술 직후에도 흔적이 남지 않아 화장이나 샤워 등 일상생활에 제한이 없어 바쁜 직장인들 역시 쉽게 치료받아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피부과에서는 정확한 피부진단을 통해 환자의 피부 상태에 따라 필링, 레이저 치료, 메디컬 스킨케어 등 다양한 방법을 병용하거나 특정한 치료를 선택해서 블랙헤드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으니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하지만 넓어진 모공의 치료는 단시간 내에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며 어느 한 가지 치료만으로는 효과적인 결과를 얻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모공 확장의 원인과 현재의 모공 상태에 따라 최적의 치료를 병합하여 시술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