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민지 헬스장 포착…유연성 키우려면 이런 스트레칭을

2NEl 막내 멤버 공민지가 놀라운 유연성을 과시해 화제다. 공민지 트위터에는 헬스장 기구 운동에 앞서 고난이도 스트레칭을 하고 있는 그녀의 모습이 담겨 있다. 공민지 같은 놀라운 유연성을 갖추려면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는 게 도움이 된다. 스트레칭 종류와 특성에 대해 알아본다.

사진은 2NEI 막내 멤버 공민지가 상체를 구부려 스트레칭을 하는 모습.
사진=공민지 트위터

정적 스트레칭=한 자세를 5초 이상 유지하는 스트레칭으로 사진 속 공민지가 정적 스트레칭을 하고 있다. 에너지 소모가 적고 근육 통증이 거의 없다. 다만, 운동으로서는 강도가 약하고 지루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동적 스트레칭=한 자세에서 반동을 이용해 반복하는 준비운동으로 국민체조의 대부분 동작이 동적 스트레칭으로 구성돼 있다. 움직이는 근육의 반복적 수축으로 반대작용을 하는 근육의 빠른 수축을 가져오기 위해 쓰인다. 다만, 정적 스트레칭에 비해 상해의 가능성이나 근육통의 위험 등 부상을 일으킬 확률이 있어 무리하지 않는 것이 좋다.

PNF스트레칭=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증대시키는 스트레칭으로 재활이나 운동선수의 기능훈련을 위해 많이 쓰인다. 근육이완, 운동범위의 증진, 근육과 관절주위 조직의 안정, 근육의 통증 감소 등에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