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리댄스] 고관절 유연성 운동

입력 2007.03.08 17:12 | 수정 2007.04.16 17:40

벨리댄스는 복부와 허리를 중심으로 나선/회전 운동을 주로 하는 정열적인 춤으로 복부 근육과 엉덩이, 가슴 부위의 근육을 자극하여 건강하고 유연한 몸매를 유지하는데 매우 적합한 운동입니다.








height="345" name="V000030163" wmode="transparent" allowScriptAccess="always"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
pluginspage="http://www.macromedia.com/go/getflashplaye
r">

Parallel Position(패러럴 포지션)-기본 동작

양 발을 어깨 너비 정도로 벌린 상태에서 11자로 서서 양 무릎을 약간 굽혀 줍니다.

옆에서 보았을 때 S자가 되는 자세입니다.
아랫배에 힘을 주어 복근이 자극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엉덩이는 집어넣고 팔은 겨드랑이에서 주먹 하나 들어갈 정도로 뗀 편안한 상태로 균형을 잡아 줍니다.

어깨의 힘은 빼고 가슴을 펴서 상체는 위에서 끌어당기듯이 꼿꼿이 펴고 턱은 앞으로 조금 당긴 자세를 취합니다.

Hip Circle(힙 써클) 동작

힙을 도너츠 모양의 원을 그리며 돌려주는 동작으로, 엉덩이 고관절 유연성을 길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왼쪽과 오른쪽 방향을 교차로 돌려주어서 균형이 잡히도록 합니다.

분리 동작을 연습할 때에는 신체의 다른 부분은 움직이지말고 움직이고자 하는 부위만 움직일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Deep Circle(딥 써클) 동작

훌라후프를 돌리듯이 동작을 크게하면서 힙을 돌려주는 동작입니다.

들이쉬고 내쉬는 호흡을 팔동작과 같이 해 주어서 아름다운 동작이 표현되도록 합니다.

Hip Slide(힙 슬라이드) 동작

힙을 수평으로 좌우로 움직이는 동작으로 작은 공을 힘차게 쳐 준다는 느낌으로 흔들어 줍니다.

이 때 상체는 많이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

오른쪽 왼쪽 방향을 바꿔 가며 엉덩이 근육의 수축 이완 운동이 되도록 합니다.

힙의 움직임에 따라 무게 중심이 양 발로 번갈아 이동 됩니다.







width="400" height="345" name="V000030164"
wmode="transparent" allowScriptAccess="always"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
pluginspage="http://www.macromedia.com/go/getflashplaye
r">

Bicycle Hip(바이시클 힙) 동작

한쪽 힙을 뒤에서 앞으로 또는 앞에서 뒤로 원을 그리며 돌려주는 동작으로 무릎 관절을 이용하여 자연스러움 동작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좌우측을 교대로 운동해서 균형을 맞춰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Hip Drop/lift (힙 드롭/리프트) 동작

한 쪽 힙만을 들어 올리고 내리는 동작으로, 무게를 지탱하고 있는 다리의 발은 완전히 땅바닥에 붙이고 무릎을 살짝 구부린다.

움직이는 힙 쪽의 다리는 발꿈치를 들고 발바닥 앞부분을 비벼 돌리는 것이 포인트.

상체가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하며, 상체를 약간 뒤로 젖혀서 안정적인 자세가 되도록 합니다.

안유진 교수

(주)벨리댄스코리아 이사
(사)대한벨리댄스협회 회장
광주여자대학교 무용과 벨리댄스전공 교수
서울종합예술학교 벨리전공 전임교수

 
/헬스조선 방송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