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진해지는 다크서클, 알레르기성 비염을 의심해봐야
알레르기 환자는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성 결막염, 비염 등을 동시에 앓는 경우가 많은데, 눈과 코를 자주 비비면서 피부 착색이 잘 일어난다. 착색된 피부에는 이온미백치료, 비타민C 제품이나 미백크림 등 꾸준한 미백관리가 필요하며, 불거진 정맥에는 레이저 시술을 받을 수 있다.
그렇지만 근본 원인을 해결하지 않으면 재발하기 일쑤다. 알레르기 증상은 평생 나타날 수 있고,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 물질을 피해 악화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
다크서클은 눈 밑이 청흑색의 그림자가 생기는 것으로 알레르기성 비염의 전형적인 증상이다. 비염이 있으면 코 점막이 붓고 충혈되어 있는데 이로 인해서 눈 밑 색깔이 변한다. 코 주위의 기혈 순환이 잘 되지 않아도 어혈이 되어서 색깔이 거무스름하게 된다.
다크서클은 어두운 인상을 줘 호감도를 떨어뜨리는 경우가 많다. 또 입을 벌리고 숨을 쉬는 구강호흡 때문에 입 냄새도 심해 더욱 나쁜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 이런 복합적인 문제는 소아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성격, 교우관계,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고 자아 정체성까지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
비염은 단지 콧물만의 문제가 아니다. 처방 역시 단순히 코만 치료한다고 낫는 것이 아니다. 코 증상을 완화시키는 비염 치료와 함께 폐, 기관지, 소화기 등 부족한 체내 기능을 보강하는 치료를 해주면 좋다. 또 비염을 일으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소에 대항할 수 있는 자가 면역력을 키우는 게 중요하다.
한의학적 치료는 체내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단계적인 치료를 통해 비염으로 인한 콧물, 코막힘뿐만 아니라 호흡기를 강화시키고 다크서클, 눈 충혈 등을 완화시켜준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염증이나 부종이 빠지면 다크서클은 없어지게 마련이다. 다만 비염이 치료된 후 1~2년 정도 걸려야 다크서클이 없어지고 눈 밑이 맑아진다.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폐와 기관지를 튼튼하게 하고, 저항력을 높여 면역 기능을 강화시켜주는 처방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영동한의원 김남선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