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호흡 vs 구호흡(口呼吸)
코막힘 어린이 키 자라지 않아 成長에 치명적 악영향
정상적으로 코로 호흡하는 비호흡(鼻呼吸)을 하면 코로 공기가 들어가서 콧속의 섬모나 점막의 점액이 공기를 정화하고, 코와 목의 편도선이 세균을 막아주어 면역시스템을 활성화해서 백혈구가 각종 병원균을 잡아먹어 몸의 건강을 유지하게 합니다.
첫째, 아이들이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축농증 등 코 질환으로 구호흡(口呼吸)을 하면, 공기가 바로 호흡기로 들어가 코와 목의 편도선이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온상이 되어 면역시스템이 약해져 백혈구가 병원균을 몸으로 운반하여 폐포나 기도에도 감염이 되어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구호흡을 하면 산소섭취량이 감소합니다. 산소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곳이 바로 뇌인데 코로 숨을 쉬지 못하고 입으로 숨을 쉬면 뇌로 가는 산소량이 늘 부족해집니다. 소아의 성장단계에서 산소가 부족하면 뇌의 발육과 성장이 나빠지고 머리가 나빠지며 집중력이 떨어지는 아이가 되는 것입니다.
독일 튀빙겐 대학의 크리스티안 포에츠교수는 잠잘 때 코로 숨을 쉬지 못하고 입으로 숨을 쉬는 아이, 코를 고는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학습능력이 2-3배 떨어진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코가 막히고 코를 고는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산소섭취량이 줄어들어 잠을 깬 뒤에도 머리가 맑지 않고 학교에서도 늘 피곤함을 느끼고 집중이 되지 않게 됩니다.
둘째는, 코막힘이 있는 어린이는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자주 잠을 깨므로 성장호르몬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키 성장도 더디게 되어 다른 아이들에 비해 키가 작아 고민이 됩니다.
아이들이 성장호르몬은 저녁 10시에서 새벽2시까지가 제일 분비가 많이 되므로 이 시간에는 푹 잠을 자는 것이 성장에 좋습니다. 요즈음은 초등학교 아이들도 학교공부와 컴퓨터 등으로 잠을 늦게 자는 경향이 있는데, 되도록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키 성장의 지름길이 됩니다. 코만 잘 치료해도 키가 10cm 더 클 수 있습니다.
셋째로 녹용은 한약 중 최고 비싼 약으로 주로 허약체질, 키 성장장애, 기억력저하와 학습능력 장애 등이 있는 어린이나 학생들에게 쓰면 그 효과가 탁월합니다. 녹용에는 뼈에 영양을 주는 조혈기능이 많고, 성장판을 자극하여 키를 빨리 크게 하는 작용,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를 늦추어주는 작용 등이 있어 키 성장의 명약이 되고, 또한 녹용에는 기억력과 집중력을 도와주는 RNA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어린이나 학생들의 학습능력을 좋게 해주고 뇌 발달, 뇌력증진에 효험이 있으며 어린이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기억력 재생작용, 건망해소작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편 녹용은 면역을 증강시켜서 알레르기체질을 건강체질로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항스트레스 작용도 있습니다. 끝으로 녹용은 코알레르가 있으며 코나 기관지가 허약해 콧물, 코막힘, 기침천식에 효과가 있고, 감기에 자주 걸리며, 잘 먹지도 않고 편식하며, 얼굴이 창백하고 활동력이 왕성하지 못하며 매사에 의욕이 없고 자주 피로해 하는 아이들에게 좋은 치료제 겸 보약이 됩니다.
넷째, 코알레르기가 있으며 코가 나쁘면서 키가 잘 자라지 않는 아이들은 소청룡탕(小靑龍湯)에 소건중탕(小健中湯), 녹용을 가미하고, 학습부진 어린이는 소청룡탕(小靑龍湯)에 청뇌탕(淸腦湯)을 넣고 녹용을 더해서 쓰면 뇌력증진에 효과적입니다.
다섯째, 구호흡은 아이들의 턱과 입이 비정상적으로 튀어나오는 주걱턱이 됩니다. 아데노이드형으로 얼굴이 아래위로 길어지며, 치열이 고르지 못하고 부정교합이 되며 치아가 들쑥날쑥 나온 치아로 인해 얼굴형이 이상하게 변형되기 쉽습니다.
영동한의원 / 김남선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