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을 먹을 때 턱밑이 부어오르거나 혀 밑이 부어오르고 통증을 느낀다면 타석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타석증이란 침샘에서 침이 분비되어 나오는 침샘관에 돌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침이 나와야 하는 길목을 돌이 막고 있기 때문에 침샘내에 침이 정체되어 분비가 안되어 침샘 부위가 붓고 염증이 생깁니다. 대개 침샘염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 타석증을 들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침의 분비가 정체되고, 침샘관 내의 상피의 염증 등으로 인해 침 성분에 포함되어 있는 칼슘염의 침착으로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타석증은 턱밑샘(80%)에 생기고 귀밑샘(19%)이나 다른 침샘(1-2%)에 생기는 경우는 비교적 드뭅니다.
대개 식사 후에 턱밑이 부어오르면서 통증이 반복적으로 생기고 심한 경우에는 침샘관으로 농이 배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반복되는 침샘염으로 침샘이 위축되고 침샘관이 협착을 초래하여 만성 침샘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진단은 환자의 증상을 토대로 구강내의 촉진과 초음파, CT 검사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구강안에 침샘관의 주행을 따라 촉진하고 구강 초음파를 이용하여 타석의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 염증이 심한 경우에는 레몬이나 맛이 신 사탕 등 침 분비를 촉진시키는 음식을 먹고 침샘 부위에 온 찜질과 마사지를 하고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여 침샘내에 정체되어 있는 염증을 배출하는 것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심하다면 항생제와 진통소염제를 복용하여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턱밑샘 타석증 CT 소견
▲타석증의 초음파 소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