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은 무조건 살 찐다? 체중 감량 돕는 면 4

입력 2025.03.25 05:03
두부면
다이어트 도중에 면이 먹고 싶다면 밀가루면 대신 두부면, 해초면, 곤약면, 메밀면을 먹는 것이 좋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밀가루는 체중 감량의 '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정제 탄수화물이 혈당을 급격히 높이고 지방은 쉽게 축적되도록 만들어서다. 따라서 밀가루의 반복적인 섭취는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다이어트 도중에 면이 먹고 싶다면 밀가루면 대신 두부면, 해초면, 곤약면, 메밀면을 먹어보자.

▷곤약면=곤약은 열량이 낮아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다. 곤약은 수분과 식이섬유로 구성돼 있어, 100g당 10kcal에 불과하다. 곤약 속 풍부한 식이섬유는 다이어트 중 겪을 수 있는 변비를 개선해 준다. 곤약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은 식욕을 낮춰주는 효과도 있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다만 곤약은 물을 흡수하면 부피가 팽창하고, 체내에 흡수되지 않는 탓에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복부팽만이나 가스,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두부면=두부면을 구성하는 두부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에 제격이다. 식물성 단백질은 고기에 들어있는 육류 단백질과는 다르게 포화지방산이나 콜레스테롤이 전혀 없다는 장점이 있다. 두부면은 100g에 약 165kcal지만, 단백질은 탄수화물에 비해 포만감이 더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또한 두부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불리는 ‘이소플라본’ 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항암 효과와 혈액 순환에도 좋다.

▷메밀면=메밀면은 밀가루보다 혈당지수(혈당 상승 정도)가 낮다. 메밀면의 주재료인 메밀에 인슐린처럼 혈당을 조절하는 ‘루틴’ 성분이 들어있어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다. 열량을 밀가루면과 비슷하지만 혈당을 고려하면 메밀면이 더 나은 선택이다. 이 외에도 메밀은 체중 감량에 좋은 영양성분이 풍부하다. 특히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되는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을 다량 함유한다. 메밀 속 비타민P는 복부에 쌓인 지방을 태우는 데 좋다. 다만, 메밀면 제품을 선택할 때 메밀이 100%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해초면=해초면은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를 활용해 만든 면으로 꼬들꼬들하고 탱탱한 식감이 특징이다. 해초면은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고 조리하기도 편하다. 주재료인 해조류에 풍부한 알긴산 성분은 탄수화물이 당으로 변하는 속도를 늦춰 혈당 조절에 좋다. 열량 역시 부담 없다. 해초면 1인분(180g)당 약 9~11kcal다. 또한 해초면은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비타민C, 비타민E 등 항산화물질이 풍부해 세포 손상을 막고 합병증 예방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