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잇숏] "남성에게 폐암, 위암 다음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은? 바로 전립선암"

입력 2023.09.11 17:02

아주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김선일 교수 (대한비뇨기종양학회 회장)

 
전립선암은 폐암, 위암 다음으로 남성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전립선암을 발생시키는 가장 주요한 위험요인은 무엇일까요?

2022년 발표된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남성 암 중 전립선암 발생률이 3위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65세 이상 남성에서 이미 전립선암은 폐암 다음으로 가장 많은 환자가 발생하는 남성 암이 됐습니다.

전립선암 발생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나이’입니다. 전립선암은 50세 이상에서 흔하게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또한 서구화된 식습관 등의 생활양식도 전립선암 발생에 영향을 미칩니다. 미국, 유럽 국가들은 물론이고, 이웃나라인 일본에서도 전립선암은 남성 암 중 발생률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의 전립선암 발생률 역시 급격히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50대 이상부터는 연 1회 정기적인 PSA 검사를 통해 전립선암을 조기에 검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전립선암 가족력이 있다면 보다 일찍이 40대부터 PSA 검사를 받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 사회 역시 전립선암 발생률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전립선암 조기검진을 위해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겠습니다.​
배를 붙잡고 있는 이미지
헬스조선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