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영웅, 다이어트 위해 매일 ‘이것’ 먹는다… 효과는?

입력 2023.08.08 14:43
임영웅 사진
임영웅이 다이어트를 위해 매일 닭 가슴살을 먹고 있다고 밝혔다./사진=임영웅 인스타그램 캡처
트로트 가수 임영웅(32)이 다이어트를 위해서 매일 닭 가슴살을 먹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6일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에서 임영웅은 “살이 너무 쪄서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식단이 너무 힘들다”며 “매일 닭 가슴살을 먹고 칼로리 낮은 것을 먹으니까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닭 가슴살이 다이어트에 어떤 도움을 줄까?

닭 가슴살은 단백질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닭 가슴살 100g에는 단백질이 23g 정도 들어있다. 단백질은 부피에 비해 열량이 낮아서 상대적으로 더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게 해준다. 그리고 단백질은 수많은 아미노산과 결합해 만들어진 유기물이기 때문에 근육량을 늘리는데 도움된다. 또한, 닭 가슴살은 지방이 적다. 미국 국립보건원(NIH)에 따르면, 저지방 음식을 먹으면 체지방 감량에 도움이 된다. 미국 국립보건원 연구진이 19명을 대상으로 2주간 저지방식을 먹게 한 결과, 저지방으로 먹은 사람들은 체지방이 463g이나 감소했다.

다만 닭 가슴살을 과하게 섭취하면 변비가 생길 수 있다. 몸에서 단백질이 분해되면 암모니아가 생기고, 암모니아는 간에서 요소로 바뀌어 소변을 통해 배출된다. 단백질을 많이 먹으면 그만큼 배출해야 하는 요소 양도 많아져서 몸속 다른 곳에서 쓰이는 수분을 끌어오게 된다. 이때 대장에서 수분을 끌어오면 변비가 생길 수 있다. 그러므로 닭 가슴살을 먹을 때는 수분도 충분히 섭취해야 하며 채소·과일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같이 먹는 게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단백질 위주의 닭 가슴살만 챙겨 먹기보다는 매 끼니 5대 영양소(탄수화물·지방·단백질·비타민·미네랄)를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 열량은 하루에 500kcal 정도 줄이는 것이 좋다. 대한비만학회에 따르면, 하루에 500kcal만 적게 먹어도 체중을 일주일에 0.5kg 감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