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결에 대한 관심은 만국 공통… '히알루론산 주사제' 가장 뚜렷한 효과"

[글로벌 코스메틱을 말하다|미용의학 전문가 대담]

피부 본연의 美 찾는 시술, 수요 급증
20~30대 젊은 층·남성까지 대상 확대
피부 결 개선하려면 진피층 수분 채워야

히알루론산 주사제 1회로 6~9개월 효과
반복해도 과잉 자극 없고, 효과는 더 빨라
안전한 시술 위해 표준화 교육 자료 마련

(왼쪽)마바 사파 다이애나 박사, 박혜수 고은미의원 원장(오른쪽) / 신지호 헬스조선 기자
뷰티 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판도가 바뀌었다. 마스크·화상 회의 등으로 진한 화장보다 투명하고 자연스러운 피부를 연출하는 스킨케어가 주요 관심사로 떠오른 것. 실제로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발표한 2022 코스메틱 트렌드 리포트 미국 편에서 피부 광채를 표현하기 위해 메이크업보다 피부 자체 관리에 신경 쓴다는 소비자가 약 3배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트렌드에 맞는 효과적이고 안전한 피부 결 개선 시술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국내외 미용의학(Aesthetic Medicine) 전문가와 지난 4일 대담을 진행했다. 대담에는 세계 최대 규모 글로벌 미용성형학회 'IMCAS World Congress 2023' 초청 연자이자 글로벌 미용의학 전문가인 마바 사파 다이애나(Marva Safa Diana) 박사와 국내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고은미의원 박혜수 원장이 함께했다.

광채 피부, 진피층까지 충분한 수분 공급이 핵심

―이슬비 기자(이하 사회자):
2025년까지 2300만건의 필러 수요가 있을 것으라는 전망이 나올 정도로 미용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최근 시술 트렌드는 어떤가?

―마바 박사: 볼륨을 넣는 시술보다 피부 본연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스위스 등 국가마다 미의 기준은 다르지만, 아름다운 피부 결은 전 세계적으로 지향하는 바다. 건강까지 가늠할 수 있는 척도이기 때문이다.

―사회자: 국내 트렌드도 글로벌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다.

―박혜수 원장: 그렇다. 마스크를 벗으면서 맑고 깨끗한 피부에 대한 관심이 더 증가했다. 피부 결을 개선하려면 피부 수분을 채우고 유지하는 게 중요한데, 관련 시술에 대한 수요도 늘었다. 40~ 50대 여성들이 주로 찾았지만 최근에는 20~30대 젊은 층과 모공이나 피부 결을 개선하려는 남성까지 시술 대상이 넓어지고 있다.

―사회자: 피부 결 개선 관련 시술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마바 박사: 여러 접근법과 다양한 기준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우선 진피층에 수분 함량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는 히알루론산 주사제(Injectable) 주입 시술을 고려한다. 피부 속부터 광채가 나는 듯한 건강한 외모를 표현하려면 진피층이 적절한 수분을 머금어야 하기 때문이다. 진료 현장에서 사용되는 히알루론산 주사제 제품들은 조금씩 특성 차이가 있는데, 1회 주입만으로도 6~9개월간 장기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제품도 있다. 이 외에도 생체 자극, 레이저, 필링 등 다양한 시술 방법이 있다.

―사회자: 피부에 히알루론산을 보충할 방법이 필러밖에 없는가?

―박혜수 원장: 건강기능식품 섭취, 화장품 사용, 의약품 등 여러 방법이 있다. 건강기능식품은 원하는 효과를 얻으려면 장기간 섭취해야 하고, 화장품은 히알루론산 입자가 크기 때문에 진피층까지 도달하긴 어렵다. 결국 진피층에 히알루론산을 직접 주입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진피층에 주입된 히알루론산은 자기 무게의 약 1000배 정도 되는 수분을 끌어당겨 피부 속 수분을 오래 유지하고, 피부 탄력이나 미세 주름을 완화한다.

히알루론산 주사제, '아쿠아포린3'발현율 높여

―사회자:
히알루론산 주사제는 어떤 기전으로 피부 결 개선 효과를 내는가?

―마바 박사: 가장 강력한 기전은 수화(Hydration)다. 히알루론산을 피부에 주입하면 '아쿠아포린3(Aquaporin3)'이라고 하는 피부 속 특정 수용체의 발현율이 높아진다. 아쿠아포린3은 외부 수분을 피부 속으로 가져오는 수분 수송 통로로, 많이 발현될수록 피부 속 수분 수송이 원활해지고 수화 상태를 오래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실제 조직학적 분석 연구를 진행했더니, 환자 피부에 히알루론산 주사제를 주입한 후 1~3개월까지 표피층, 진피층 모두에서 아쿠아포린3 수용체 발현율이 높게 지속됐다. 과거에는 필러가 피부 안에서 팽창해 피부 결을 개선해주는 것이라는 의견이 다수였으나, 이번 연구로 세포 외 기질과 피부 내 존재하는 경로 간 다양한 상호작용으로 도출된 결과라는 게 확인됐다. 수화 외에도 엘라스틴이나 피브릴린과 같은 단백질 발현율을 높여 처진 피부를 개선하고 탄력을 높여주기도 한다. 더 다양한 기전이 있지만, 아직은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사회자: 히알루론산 주사제를 계속 맞으면 수용체 발현율도 더 높아지는가?

―마바 박사: 그렇진 않다. 히알루론산 주사제 시술 후 1개월에서 3개월까지는 발현율이 계속해서 높아지다가 그 이후에는 안정기에 들어서며 유지되고, 6~7개월부터 서서히 발현율이 떨어진다. 다만, 흥미로운 점은 처음 시술받는 환자라면 눈에 보이는 효과를 체감하기까지 일주일 정도 시간이 필요하지만 6개월 차에 두 번째 시술을 받는 환자는 즉각적인 효과를 보였다. 장기적으로 반복 시술을 받아도 과잉 자극되지 않고, 효과는 효율적으로 잘 유지된다.

안전한 시술 위해 MD 코드 지켜야

―사회자:
히알루론산 필러의 부작용은 없는가?

―마바 박사: 임상 연구에서 관찰된 중대 이상 반응은 없다. 시술 방법이 잘못 됐을 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너무 얕게 주입되면 피부가 울퉁불퉁해지고 너무 공격적으로 주입하면 멍이 들 수 있다. 이런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시술을 담당하는 의료진을 대상으로 표준화된 방법을 소개하는 교육 자료가 배포된다.

―사회자: 안전한 필러 시술을 위해 MD 코드라는 게 있다고 들었다.

―마바 박사: MD CodesTM(이하 MD 코드)는 브라질 성형외과 전문의인 마우리시오 드 마이오(Mauricio de Maio) 박사가 개발한 치료접근법이다. 과거에는 단순히 주입 위치만 알려줬다면, MD 코드는 부위별 주입돼야 할 깊이, 주의사항 등을 총망라해 환자 맞춤형으로 최선의 효과를 볼 수 있게 돕는다.

―사회자: 두 분 모두 국내외 FLAME(Female Leaders in Aesthetic Medicine) 멤버로 활동하고 있다. 미용 의학을 주도하는 여성 리더로서 진정한 아름다움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박혜수 원장: 진정한 아름다움이란 '조화'라고 생각한다. 얼굴의 전체적인 조화를 생각하지 않고 환자가 원하는 것에만 집중하게 되면, 결과가 부자연스럽거나 아름답지 않을 수 있다. 더 나아가 외적인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영혼의 아름다움도 함께 조화를 이루고,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과도 배려하고 함께하는 삶의 태도가 아름다움이 아닐까 생각한다.

―마바 박사: 여성 환자가 많은 미용 의학 분야에서 많은 '남성' 의료진이 수련 강의를 담당하고 있다. FLAME은 여성 환자를 잘 이해할 수 있는 여성 의료진들이 교육 현장에서 더 목소리를 냈으면 하는 바람에서 시작된 활동이다. 환자의 목표는 단순히 '미'가 아니라, 미용 의학 시술로 높은 자존감·자신감을 찾고 즐거운 삶을 누리는 것이다. 이미 여러 연구들로 확인된 내용이다. 마지막으로 미용 시술도 내 몸을 건강하게 하는 식습관, 운동 등과 다르지 않으며, 정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걸 이해해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