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톡톡] 안정은 영동한의원 원장
식욕 낮추고 수면 질 떨어뜨려… 치료 필요
비염 치료 '소청룡탕', 성장 촉진 '소건중탕'
한약에 침·레이저 병행하면 효과 더 좋아

◇폐·비장·신장 약할 때 생겨
병을 치료하려면 원인을 우선 알아야 한다. 한의학에서는 알레르기 비염과 축농증의 원인을 크게 세 가지로 본다. 첫 번째는 폐의 문제이다. 바람 등 찬 기운이 신체에 들어왔을 때, 폐가 약하면 찬 기운을 제대로 내보내지 못해 코에 장애가 나타난다고 본다. 이 경우엔 코가 몹시 가렵고, 콧물이 증가하며, 재채기가 연달아서 나며, 후각이 둔해지고, 코 점막도 많이 붓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다음은 비장이 약한 경우이다. 비장이 약하면 코에 노폐물이 쌓이기 쉬워 코가 막히고 답답하며, 콧물은 말갛거나 끈적거린다. 코에 노폐물이 쌓이면, 후각이 떨어지고, 온몸이 나른하고 어지럼증을 느끼기 쉽다. 쉽게 숨이 차고, 소화도 잘되지 않는다.
마지막은 신장의 기운이 허한 상태이다. 신장 기운이 부족해도 코에 노폐물이 쌓이는 알레르기 비염이 생기고, 비염이 악화해 축농증이 발생할 수 있다.
◇콧물·재채기엔 '소청룡탕'
한방에서는 아이의 알레르기 비염과 축농증을 치료하고, 성장을 돕기 위해 다양한 약재를 사용한다. 영동한의원 안정은 원장은 "대표적인 알레르기 비염, 축농증 한방 치료약으로는 '소청룡탕'이 있고, 성장을 촉진을 돕는 약으로는 '소건중탕'이 있다"고 말했다.
소청룡탕은 알레르기 체질을 개선하고, 콧물과 재채기를 없애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코막힘이 심한 경우, 목련 꽃봉오리인 '신이'를 추가한 '소청룡탕가신이'를 사용하기도 한다.
소건중탕은 성장을 위해 충분한 양의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소화기 활동을 촉진한다. 소건중탕은 호흡기, 비위계통과 신장계통을 보강하는 백작약·감초·계지·대추·인삼·황기 등으로 구성된다. 또한 '교이'라는 엿기름이 들어가서 단맛을 내기 때문에 아이가 복용하기 좋다.
아이의 성장이 많이 느린 편이라면, 녹용을 함께 복용해도 좋다. 안정은 원장은 "적절한 처방에 녹용을 추가로 사용하면, 면역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며 "녹용은 조혈작용이 있어 성장하는 뼈에 혈액을 충분히 공급하는 역할도 한다"고 말했다.
◇침·네뷸라이저 등 복합요법도 도움
알레르기 비염은 한약과 함께 네뷸라이저, 레이저 요법을 병행했을 때 더욱 효과가 좋다고 알려졌다. 안정은 원장은 "침, 네뷸라이저, 레이저 등은 코 주변 기혈 순환을 돕고 염증을 가라앉혀 한약과 함께 복합적으로 사용했을 때 치료 효과가 더욱 좋다"고 말했다. 안 원장에 따르면, 소청룡탕가감방 한약만 쓴 환자는 치료율이 70.6%였으나 레이저 요법을 병행했을 때 85.5%의 치료율을 보였다. 그는 "복합요법을 사용할 경우, 평균 치료기간은 2~4개월이며, 6개월~1년 이내에 재발한 비율은 10% 이내로 확인된다"고 말했다.
의료계 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