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고기 중 칼로리 가장 높은 부위, 낮은 부위는?

입력 2022.05.29 20:00

닭 부위
닭고기 중 열량이 가장 낮은 부위는 근위고 가장 높은 부위는 날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껍질을 제거한 닭고기는 돼지고기, 소고기에 비해 열량이 낮다. 부위 별 열량을 정리해봤다.

◇닭 근위
닭과 같은 조류는 치아가 없어 섭취한 곡류나 단단한 모래 등을 위의 소화액보다 강하게 분쇄하는 기관이 필요한데 이게 바로 근위다. 대부분의 조직이 근육으로 돼 있어 지방이 없다. 이는 곧 열량이 낮다는 뜻. 100g 당 열량은 94kcal 정도고 단백질 및 철분 함량도 각각 17g, 2.3mg이다.

◇닭가슴살
다이어트 및 운동할 때 가장 많이 찾는 부위다. 지방 함량이 적어서 칼로리가 낮다. 100g 당 열량은 102kcal다. 그러나 닭가슴살을 찾는 이유는 열량 때문만이 아니다. 단일 식품 중 단백질 함량이 가장 높은 식품 중 하나기 때문이다.

◇넓적다리
닭윗다리살이라고도 부르는 넓적다리는 근육량이 많고 지방도 적당히 함유하고 있어 퍽퍽하지 않다. 닭다리와 비슷하게 쫄깃한 식감을 가지고 있다. 살코기가 많은 것이 특징이며, 열량은 100g당 119kcal이다.

◇닭다리
가장 인기가 많은 부위인 닭다리는 운동량이 많아 근육량이 많지만 지방도 적절하게 분포돼 있다. 고기의 결이 부드러워 풍부한 육즙과 쫄깃한 식감을 자랑하는 부위다. 칼로리도 높지 않다. 100g당 126kcal이다.

◇닭발
닭발은 살보다는 뼈와 껍질이 대부분인 부위다. 콜라겐 성분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다. 다만 열량이 생각보다 높다. 100g에 215kcal다.

◇닭날개
닭날개는 날개의 첫 번째 관절 끝부분을 뜻하며 지방 함량이 높다. 열량은 100g에 218kcal으로, 닭가슴살의 2배가 넘는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