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앗 차가워' 찬물로 사워하면 살 빠진다고?

입력 2022.05.29 16:00

찬물 샤워
찬물 샤워는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더운 여름에도 뜨거운 물 샤워를 즐기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가끔은 찬물로 샤워하는 것이 건강에 이로울 수 있다. 찬물 샤워가 면역력 상승은 물론 다이어트 효과도 있기 때문이다. 먼저 찬물 샤워는 면역력을 상승시킬 수 있다. 영국 일간지 ‘데일리 익스프레스(Daily Express)’ 보도에 따르면 마이크 모슬리(Michael Mosley) 박사는 “찬물 샤워에 적응하면 면역체계가 다소 상승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네덜란드 연구팀이 2015년 1~3월, 두 가지 이상의 만성질환을 앓지 않는 18~65세 3018명을 대상으로 시험한 결과, 찬물 샤워를 한 그룹에서 질병이 생길 확률이 29% 적었다.

찬물 샤워는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우리 몸에는 외부에서 공급된 과잉 영양분을 지방으로 저장하는 백색지방과 과잉 칼로리를 태우는 좋은 지방인 갈색지방이 있다. 찬물 샤워를 하면 몸을 따뜻하게 하는 노르에피네프린 호르몬 분비량이 늘면서 갈색 지방이 많이 생성된다. 갈색지방은 체온 유지를 위해 열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찬물 샤워를 하면 더 뜨거운 물 샤워를 할 때보다 더 빨리 백색지방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한편, 찬물로 샤워하면 탈모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차가운 물이 혈액순환을 증가시키면서 두피와 모발로 가는 영양분도 늘어나기 때문이다. 또한, 차가운 물은 모발의 큐티클을 강화시켜 머릿결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뜨거운 물과 달리 피부와 모발을 보호하는 피지층을 건조시키지 않는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