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 잦은 사람, 식단에 오메가3 포함시켜야 하는 이유

입력 2021.07.02 11:19

오메가3
오메가3를 섭취하면 두통이 완화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오메가3가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면 두통을 완화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연구팀은 182명의 편두통 환자를 세 그룹으로 나눠 16주 동안 ▲오메가3가 많고 오메가6는 보통인 식단 ▲오메가3가 많고 오메가6는 적은 식단 ▲오메가3·6가 보통인 식단(대조군) 중 하나를 무작위로 제공했다. 환자들의 두통 빈도를 조사한 결과, 오메가3가 많고 오메가6는 보통인 식단 그룹은 둘 다 보통 수준인 대조군보다 하루 1.3시간 및 월 2일 두통이 감소했다. 오메가3가 많고 오메가6는 적은 식단 그룹은 하루 1.7시간, 월 4일 두통이 줄었다. 연구팀은 오메가3를 많이 먹은 환자는 대조군보다 두통이 짧고 약하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선행 연구에서도 오메가3 함량이 많고 오메가6가 적은 식단이 통증 경로의 염증을 진정시키는 것으로 분석됐다.

오메가3는 기억력 개선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DHA는 뇌 신경세포의 생성을 촉진하고 뇌세포의 활성화를 돕는다. 또 두뇌 발달을 촉진하고 뇌에 산소를 공급하기도 한다. 오메가3는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아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고등어·참치·연어 등의 생선과 해조류를 먹거나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방법이 있다. 연구팀은 "오메가3는 통증을 완화한다"며 “식이요법으로 두통의 빈도와 강도를 줄일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연구”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영국의학저널(BMJ)'에 게재됐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