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식사 거르면 부족해지는 영양소는? 연구 결과…

입력 2021.06.17 08:00

잠든 여성
아침 식사를 거르면 필수 영양소들이 부족해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아침 식사를 거르면 필수 영양소들이 부족해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오하이오주립대 연구팀은 아침 식사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미국 국립보건영양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19세 이상 성인 3만889명의 식이 기록을 분석했다. 전체 참가자 중 15.2%(4924명)가 아침 식사를 거르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이들이 아침 식사를 먹는 사람들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조사했다.

연구 결과, 아침 식사를 거른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주요 필수 영양소들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침 식사를 거른 사람은 특히 ▲엽산 ▲칼슘 ▲철분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B3 ▲비타민C ▲비타민D가 부족한 것으로 확인됐다.

아침 식사를 거르는 것은 단순히 아침에 영양소를 보충하지 못하는 문제에서 끝나지 않는다. 연구팀에 따르면 아침을 먹지 않으면 하루 동안 점심, 저녁, 간식 등 식사에서 설탕이나 탄수화물, 총 지방을 더 많이 섭취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런 저품질의 음식을 많이 먹을수록 필수 영양소는 보충하기 어려울 수밖에 없다.

연구를 주도한 크리스토퍼 테일러 교수는 "평소 간식을 많이 먹는다면 아침 식사를 거르는 게 원인일 수 있다"며 "아침을 먹지 않는 사람은 아침을 먹는 사람보다 점심, 저녁, 간식에서 먹는 식사량이 훨씬 많았으며 식단의 질도 낮은 경향을 보였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영국영양학회 학술지(Proceedings of the Nutrition Society)'에 최근 게재됐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