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 끼면 눈꺼풀 잘 처진다? 오해 or 진실

입력 2019.09.23 11:08

렌즈·안경 오해와 진실

렌즈 들고 있는 손
소프트렌즈를 오래 착용하면 눈꺼풀이 처지는 안검하수가 발생할 위험이 높아진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41)씨는 지금껏 20년 이상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지인에게 렌즈가 안검하수와 관련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눈꺼풀이 처지는 안검하수는 당연히 노화 때문이지, 렌즈와 관련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한 번도 못해봤기 때문이다. 안 그래도 안검하수 증상으로 고민하고 있던 A씨는 걱정이 됐다.

콘택트렌즈 오래 끼면 안검하수 생긴다? YES

소프트렌즈를 오래 끼면 안검하수가 생길 수 있다. 콘택트렌즈는 크게 소프트렌즈와 하드렌즈(RGP 렌즈)로 구분할 수 있는데, 직경이 작은 하드렌즈와는 달리 소프트렌즈 직경은 각막 직경보다 커 위 눈꺼풀과 맞닿는 부분이 생긴다. 대전성모병원 안과 조원경 교수는 "​​수년간 지속적으로 소프트렌즈를 착용하는 경우, 위 눈꺼풀과 맞닿는 부분이 눈꺼풀 들어 올리는 근육에 기계적인 손상을 가해 눈꺼풀 처짐(안검하수)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조 교수는 "단, ​소프트렌즈 착용으로 인한 눈꺼풀 처짐은 되돌릴 수 있다"며 "렌즈 착용을 중단하고 안경을 착용할 경우 회복되는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안경을 썼다 벗었다 하면 안 좋다? YES

안경을 쓰고 있다가 벗으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눈은 스스로 초점을 맞추기 위한 조절을 한다. 조원경 교수는 "한창 성장기에 근시가 진행되고 있는 어린이는 안경을 벗었을 때 초점을 맞추기 위해 눈이 과도한 조절을 하게 된다"며 "안경을 착용했을 때도 조인 근육을 풀지 못하고 마치 근시가 진행한 것처럼 느껴 시력이 떨어진 것처럼 느낄 수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조 교수는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도수, 즉 굴절 이상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은 안경을 지속적으로 쓰고 있는 것이 눈의 피로를 감소시키는 데 좋다"고 말했다.

안경을 쓰면 눈이 점점 더 나빠진다? NO

안경을 쓰던 중 시력이 나빠졌다면, 그것은 안경을 썼기 때문이 아니라 굴절력이 변했기 때문이다. 굴절력은 나이에 따라, 근시나 원시의 종류에 따라 변한다. 대개 태어나서부터 학동기 전까지는 원시이고, 성장하면서 정시를 거쳐 근시를 가진 후 나이가 들면서 노안이 된다. 따라서 안경을 써서 눈이 나빠진다기보다, 연령 변화에 따른 굴절력 변화로 생각하는 것이 옳다.

이 기사와 관련기사
의료계 뉴스 헬스케어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