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글라스 구입 전 꼭 확인해야 할 4가지

입력 2019.05.17 11:26

선글라스 낀 남녀
클립아트코리아

선글라스는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지켜줄 뿐 아니라 멋내기용으로도 좋다. 선글라스를 모양만 보고 고르기보다는 기능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선글라스 고를 때 꼭 체크해야 할 4가지를 소개한다.

◇옅은 색인가?

같은 색이라도 톤이 밝고 눈이 보일 정도로 비치는 옅은 색 선글라스를 구입하자. ‘렌즈 색깔이 밝을수록 자외선 차단 효과가 떨어진다’는 것은 잘못된 정보다. 자외선 차단코팅 기술이 발달해 렌즈 색깔과 자외선 차단 정도는 무관해졌다. 물론 강한 색이 일부 자외선 투과율을 줄여 주지만, 우리 눈은 어두움을 인식하면 동공이 확장되므로 오히려 자외선 유입량이 늘어날 수 있다.

◇UVA·UVB 코팅 여부

자외선은 파장 320~400nm인 UVA, 280~320nm인 UVB 등이 있다. 선글라스 렌즈는 두 가지 모두를 차단해야 한다. 웬만한 브랜드 선글라스는 두 가지 자외선을 모두 차단하지만, 그렇지 않은 것도 있으니 구입 전 반드시 확인하자. 안경점이나 백화점, 공식 인터넷 판매처 등 정식 루트에서 구입하면 실패할 확률이 적다.

◇구입 전 흔들어 보기

선글라스 렌즈를 구입하기 전에 눈앞에 두고 상하로 흔들어 위나 아래 물체를 볼 때 상이 일그러지거나 왜곡되지 않는지 확인하자. 착용 후에는 수분 내에 눈이 편안해져야 한다. 눈이 시큰거리거나 아른거리면 렌즈 색깔이나 도수가 눈에 맞지 않는 것이다.

◇햇빛에 비춰 보기

최근에는 단색 선글라스보다는 위쪽은 명도가 강하고 아래로 갈수록 점점 낮아지는 그러데이션 렌즈가 많이 나온다. 이런 렌즈를 구입할 때는 톤이 고르게 분포돼 있는지, 색이 뭉친 곳은 없는지 확인하자. 미세한 균열 입자나 긁힌 자국도 확인한다. 반드시 밝은 낮에 구입하고, 구입 전에 꼭 햇빛에 비춰 보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