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약 되는 음식 궁합 ⑭]조개탕에 쑥갓 넣는 이유

쑥갓이 올려진 조개탕이 냄비에 담겨있다
조개와 쑥갓을 함께 먹으면 부족한 영양소를 보완하고 맛도 향상시킬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조개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한데, 타우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고지혈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철, 아연, 마그네슘, 비타민A, 비타민 B군 등 여러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이에 비해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이 이용된다.

◇조개와 좋은 궁합 - 쑥갓·부추·시금치

조개에는 여러 영양소가 들어있으나 비타민A와 비타민C가 부족하다. 쑥갓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고, 적혈구 형성을 돕는 엽록소가 함유돼있어 조개와 함께 먹으면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다. 또 쑥갓은 향긋한 향이 있어 조개의 비린 맛을 줄여준다. 조개탕을 끓일 때 쑥갓을 넣어 먹으면 맛과 영양을 모두 잡을 수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부추 역시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고 향이 좋아 조개와 잘 어울린다.

시금치도 조개와 마찬가지로 철분이 풍부해 둘을 함께 먹으면 조혈작용이 더욱 상승한다. 시금치와 조개를 넣어 된장국을 끓여 먹으면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된다.

◇조개와 나쁜 궁합 - 옥수수

조개는 세균에 잘 감염되는 특성이 있다. 산란기엔 스스로 독소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옥수수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가 더디다. 이 둘을 같이 먹으면 소화가 느린 옥수수 때문에 조개 속 유해균을 빨리 배출하지 못해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