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면 관절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기온이 낮아지면 관절의 유연성이 떨어지고, 혈관이 수축하는 등 관절이 뻣뻣해지기 때문이다. 관절 자체의 유연성뿐 아니라 추운 날씨로 인해 몸이 움츠러들고 운동량이 부족해지는 것도 관절통을 일으키는 요인이다.
◇혈액순환 위해 보온에 신경 써야
기온이 갑자기 내려가면 몸속 근육과 혈관이 수축해 작은 충격으로도 염증이 악화되고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는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관절 부위를 따뜻하게 해주는 게 좋다. 집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수건을 이용해 온찜질을 하는 것이다. 뜨거운 물에 수건을 적신 뒤 짜서 통증 부위를 따뜻하게 감싸면 된다. 혈액순환이 촉진돼 염증·통증이 완화된다. 하루에 두세 번씩 하면 좋다. 외출 시에는 내복을 입는 게 좋다. 또, 관절 주변의 근육과 인대를 튼튼하게 하는 운동을 하면 몸이 데워지면서 관절통 예방에 좋다. 야외보다는 수영, 스트레칭 같은 실내 운동을 추천한다.
동진제약 제공
◇연골 재생 돕는 '천연유황' 식품 도움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을 먹는 것도 좋다. '호관원 프리미엄'은 관절에 좋은 성분인 MSM(식용 천연 유기 유황 성분)을 사용해 만든 건강기능식품이다. MSM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관절과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기능성 소재로 인정받았다.
MSM은 체내에 존재하는 천연물질로, 연골과 콜라겐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나이가 들면서 감소한다. 일반적으로 먹는 식품들에도 들어있지만, 조리 과정에서 손실되는 게 많다. 그래서 건강기능식품 형태로 보충하는 게 좋다.
호관원 프리미엄에는 MSM뿐 아니라 총 35가지 약용 식물을 5년 이상 연구한 방식으로 배합했다. 보스웰리아, 녹용(혈액순환 증진), 버드나무 추출 분말(염증, 근육통 완화 효과) 같은 한약재가 들어 있어서 전신 건강에도 좋다. 해조칼슘도 다량 함유됐는데, 뼈·치아 형성에 필요하며 신경·근육 기능을 유지하는 데 쓰인다. 호관원 프리미엄은 액상 제품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몸에 흡수가 잘 된다. 6개월 정도 꾸준히 섭취하면 위에 부담 없이 관절 통증 완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