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콩 효능, 노화방지뿐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도움

입력 2016.02.22 10:52

검은콩
검은콩에는 노화방지, 항암효과, 변비해소 등 많은 효능이 있다/사진=조선일보 DB

검은콩 효능에 대해 관심이 높아졌다. 검은콩은 검정콩 또는 흑대두라고도 부르는데, 특정한 한 종류의 콩뿐만 아니라 검은빛을 띠는 콩을 통칭한다. 검은콩은 일반 콩과 영양소의 함량은 비슷하지만, 검은콩 효능 중 가장 탁월한 것이 노화방지다. 실제로 검은콩은 일반콩보다 노화방지 성분이 4배나 많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검은콩 효능에 대해 알아본다.

검은콩의 플라보노이드계 '안토시아닌'색소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 성분도 풍부해 혈액순환 개선 및 노화방지 효과가 탁월하다. 검은콩에 들어있는 '레시틴' 성분은 콜레스테롤 저하, 항산화, 두뇌 영양 공급에 도움이 된다. 검은콩에는 단백질 40%, 불포화지방산 20%, 탄수화물이 11% 정도 들어 있어 항암효과가 뛰어나고 다이어트, 어린이 발육에도 좋다.

검은콩은 변비와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검은콩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어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되고, 콩에 있는 '제니스틴'은 암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있다. 또 검은콩에는 모발 성장에 필수 성분인 '시스테인'이 풍부해 탈모 방지에도 효과가 있다.

검은콩은 체내 독소를 풀어 주고 신장 기능을 도와 소변 기능을 원활하게 하며, 부기를 가라앉힌다. 통풍, 당뇨병, 심장병이 있는 사람은 식초에 검은콩을 3:1 비율로 하루 절여 두었다 먹으면 상당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