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시대 티파니, 무한 체력의 비결 식품은?

입력 2013.01.25 16:11

지난 23일 방송된 MBC ‘황금어장-라디오스타’에 출연한 소녀시대 티파니는 많은 스케쥴을 소화하기 위해 건강식으로 배즙과 도라지즙을 챙겨먹는다고 밝혔다. 배즙과 도라지즙은 어떤 효능이 있을지 알아본다.

배는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의 경우 즙으로 먹을 것을 권한다.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과 올리고당이 풍부하나 부피가 크고, 소화가 어려운 섬유소인 석세포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배에 많은 작은 알갱이 모양의 석세포는 치아의 청결 유지와 변비에 효과적인데, 즙을 내면 소실된다는 단점이 있다.

사진=MBC 황금어장-라디오스타 캡처

‘작은 인삼’이라고 불리는 도라지는 인삼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들어 있다. 사포닌은 면역력 강화, 항암작용, 몸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 등 우리 몸에서 중요한 기능을 한다.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없애는 작용을 해 감기, 비염 등 호흡기 질환에 좋다. 도라지만 넣고 끓이거나 즙을 내면 약효가 강해 먹기에 불편하니 잘 익은 배를 골라 함께 즙을 내면 더 먹기 편하다.

건강에 좋은 즙이라고 해도 조심해야 하는 사람들이 있다. 특히 병 때문에 약을 복용 중인 사람은 즙 제품 섭취를 삼가야 한다. 건강즙은 특정한 성분을 고농도로 함유하고 있어 매일 섭취하면 복용 중인 약의 성분과 결합돼 약효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즙 제품 고를 때 확인할 점

식품회사, 지역 농협 등에서 제조해 일반적인 유통 경로를 거쳐 판매하는 건강즙은 포장 뒷면에 합성착색료, 보존제 등의 첨가 여부를 표기하게 돼 있으므로, 구입할 때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한의원 등에서 개별적으로 주문 받아 만드는 즙 제품에는 포함된 성분이나 함량을 표기할 의무가 없다. 또한, 즙의 종류에 따라 적절한 포장재가 따로 있다. 비타민A는 자외선에 약하므로 비타민A가 많이 든 호박즙 등은 투명한 비닐팩보다 알루미늄 호일로 만든 불투명한 팩에 담은 제품이 좋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