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N 24시간 내 등록된 기사 - 105누적된 총 기사 -365,685

政, 공보의 부족 문제 ‘시니어 의사’로 해결?

31일 전북 정읍시 고부면 소재 보건지소 방문···현장 의견 청취공공의료기관에서 보건소로 지원사업 대상 확대 방침

언론사

입력 : 2025.04.01 14:31

출처:의사신문
출처:의사신문

정부가 지역 의사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니어 의사를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이를 위해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달 31일 오후 전북 정읍시 고부면 소재의 보건지소를 방문해 지역의료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시니어 의사를 만나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고 밝혔다.

임경수 정읍시 고부보건지소장(前 서울아산병원 응급의학과장과 이필량 보령아산병원장(前 서울아산병원 산부인과 교수) 등이다.

복지부는 △지역 공공의료기관이 시니어 의사 채용 시 채용지원금 지원 △시니어 의사가 지역 필수의료 분야에서 진료를 계속하는 경우 필요한 현장 맞춤형 리트레이닝(re-training) 교육 지원 △시니어 의사 모집 등 관심 제고를 위한 홍보 등의 추진을 계획하고 있다.

당초 지방의료원 등 지역 공공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시니어 의사 지원사업을 추진했으나, 공중보건의사 감소로 의사 인력 확보가 더 어려워진 보건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사업 대상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현장 방문에서 조규홍 장관은 "지역 의료공백 문제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의료계가 같이 고민하고 해결해야 할 과제이며, 시니어 의사 활용이 지역의 의사 인력 확보에 실효성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의사신문 박한재 기자 h_jai@naver.com

  • * Copyright ⓒ 의사신문 All Rights Reserved.
  • * 본 기사의 내용은 의사신문 언론사에서 제공한 기사이며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연락부탁드립니다)


    헬스케어N 사이트의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헬스조선 헬스케어N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헬스조선,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1길 30 조선일보사 업무동 | 문의 02-724-7600 | FAX 02-722-9339 Copyright HEALTHCHOSUN.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