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N 24시간 내 등록된 기사 - 34누적된 총 기사 -365,823

한국세르비에 담관암·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 팁소보①

암세포비정상 대사를 초래하는 IDH1 변이새로운 치료 타깃으로 주목 IDH1 표적 치료제 팁소보세포 분화 정상화로 종양 성장 억제

언론사

입력 : 2025.03.31 06:01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암 연구가 발전하면서 특정 유전자 변이가 암 발생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이 밝혀지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이소시트르산 탈수소효소(이하 IDH) 변이이다.

IDH는 항산화 작용 및 세포의 대사와 분화를 유지하는 핵심 효소로 IDH1, IDH2, IDH3 세 가지 아형으로 존재한다. 그 중 IDH1과 IDH2는 NADP+ 의존적 반응을 통해 세포의 산화 스트레스 방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IDH1 및 IDH2 변이는 담관암, 급성골수성백혈병(AML), 신경교종 등 다양한 암종에서 발견되며, 종양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IDH1 변이가 일어나면 세포의 대사 과정에서 2-HG라는 비정상적인 물질이 생기게 된다.

2-HG가 축적되면 세포의 정상적인 분화가 억제되고 암세포의 생존과 증식을 촉진하게 되며 주변 조직으로의 침습성과 전이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IDH1 변이는 주로 골수세포, 간세포, 신경세포에서 발견되며, 변이가 발생하면 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IDH1을 표적으로 하는 치료제 개발이 활발히 진행됐으며, 그 결과 탄생한 대표적인 약물이 바로 한국세르비에 담관암·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 팁소보(성분명이보시데닙)이다.

팁소보는 기존 세포독성 항암제와 달리 암세포의 근본적인 대사 기전을 표적으로 하여 치료 효과를 발휘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지닌다.

팁소보는 IDH1 변이를 표적으로 하는 최초의 경구용 표적 치료제다. 국내에서는 △이소시트르산 탈수소효소-1(IDH1) 변이 양성인 이전 치료 경험이 있는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담관암 성인 환자에서의 단독요법과 △이소시트르산 탈수소효소-1(IDH1) 변이 양성인 급성 골수성 백혈병을 새롭게 진단받은, 만75세 이상 또는 집중유도 화학요법에 적합하지 않는 동반질환이 있는 성인 환자에서 아자시티딘과의 병용요법, 두 가지 적응증으로 2024년 5월 승인됐다.

팁소보는 IDH1 돌연변이가 질병의 핵심 원인으로 작용하는 암종을 대상으로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3상 임상 연구를 통해 생존율을 유의미하게 개선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치료법 대비 무진행 생존율과 전체 생존율의 연장 효과가 확인됐으며, 이는 정밀의학이 암 치료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중요한 계기가 되고 있다.

IDH1 표적 치료제 팁소보는 기존 치료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접근법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환자들의 미충족 수요를 보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약제로 주목받고 있다.

기존 치료제로 효과가 없었던 환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밀의학 시대의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의 연구와 임상 경험이 축적됨에 따라, 팁소보가 담관암과 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갈 수 있을지주목된다.


의학신문 김상일 기자 k31@bosa.co.kr

  • * Copyright ⓒ 의학신문 All Rights Reserved.
  • * 본 기사의 내용은 의학신문 언론사에서 제공한 기사이며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연락부탁드립니다)


    헬스케어N 사이트의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헬스조선 헬스케어N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헬스조선,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1길 30 조선일보사 업무동 | 문의 02-724-7600 | FAX 02-722-9339 Copyright HEALTHCHOSUN.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