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N 24시간 내 등록된 기사 - 163누적된 총 기사 -365,290

복지관 대학생 근무자에 스케일링 칫솔질 교육

치주학회 ‘사랑의 스케일링’ 재능기부행사

언론사

입력 : 2025.03.28 17:35

 대한치주과학회(회장 설양조)는 `제17회 잇몸의 날` 주간을 맞아 지난 14일에 한양여대에서 학회회원들 한양여자대학교교수 치위생과 학생들과 `사랑의 스케일링`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사진>.

 치주학회 한양여대치위생과 동국제약이 함께하는 `사랑의 스케일링` 행사는 잇몸의 날 주간 재능기부 행사의 하나로 평소 치과 방문이 어려운 이웃들에게 치과검진, 스케일링 같은 의료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봉사활동이다. 

 이날 대한치주과학회 회원 25명과 치위생과 학생들은 팀을 이뤄, 한양여대 본관의 치위생과 임상 실습실에서 평소 치과 진료를 받기 어려운 `성분도 복지관`의 대학생과 작업장 근무자 60여 명에게 스케일링과 칫솔질 교육, 구강검진 등 재능기부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또한, 강의실에서는 재능기부자들이 구강관리를 위한 실습 동영상 교육을 진행했다. 다른 강의실에서는 마술쇼 등을 통해서 교육적인 측면과 즐거움도 함께 제공했다.

 이번 행사에는 장애인들의 구강건강관리에 뜻을 같이하는 아이케어산업(대표 김석원) 리뉴메디칼(대표 김성호)이 지원을 같이했다.

 대한치주과학회 설양조회장은 “치주질환이 고혈압, 당뇨, 폐질환, 소화기질환과 같은 만성적인 전신질환과 많은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치주질환이 있는 장애인들도 만성적인 전신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장애인은 진료 및 치료의 어려움이 있으며, 무엇보다도 장애인 치과의 부족으로 인하여 장애인의 치주치료는 진료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행사를 통해서 일반 개원의 선생님들도 장애인 진료에 대한 태도적 장벽을 낮춤으로써, 1차 의료기관에서 장애인들의 구강건강 증진 및 유지를 실천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자 하며, 더불어 넓은 의미의 치과계가 함께 할 수 있는 사회공헌의 한 예시를 제공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조기영재능기부단장(대한치주과학회 고문)은 “매년 ‘사랑의 스케일링’ 행사에는 자발적으로 신청한 학회임원진과 개원하고 있는 치과의사들도 함께 참여를 하기 때문에 좀 더 뜻깊은 행사라고 생각한다. 특히, 최근 시행하고 있는 ‘장애인 치과주치의 사업(스케일링, 불소도포, 구강보건교육 중심)’에 대한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라고 평을 내놓았다.

 대한치주과학회에서는 2012년부터 성분도복지관에서 복지관 훈련생 및 작업장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구강 검진을 시행해 왔으며, 2017년부터는 회원들의 재능기부로 사랑의 스케일링 행사를 개최해왔다. 또한, 내년에는 사랑의 스케일링 행사가 10주년이 되는 해로, 더욱 의미있고 성대한 행사로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치학신문

  • * Copyright ⓒ 치학신문 All Rights Reserved.
  • * 본 기사의 내용은 치학신문 언론사에서 제공한 기사이며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연락부탁드립니다)


    헬스케어N 사이트의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헬스조선 헬스케어N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헬스조선,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1길 30 조선일보사 업무동 | 문의 02-724-7600 | FAX 02-722-9339 Copyright HEALTHCHOSUN.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