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N 24시간 내 등록된 기사 - 111누적된 총 기사 -362,816

복지부, '필수의료 간호사 양성지원' 사업 참여기관 공모

필수의료분야 간호사 전문성 제고를 위해 교육전담간호사 지원 필수의료 병동에서 필수의료 수행 의료기관까지 지원대상 확대

언론사

입력 : 2025.01.31 14:51

[메디컬투데이=김미경 기자] 정부가 필수의료분야의 간호사 전문성 제고 및 환자안전과 의료 질 향상에 나섰다.

보건복지부는 31일부터 오는 2월 13일까지 중환자실, 응급실 등 필수의료병동 근무 간호사 양성을 위한 2025년도 ‘필수의료 간호사 양성지원’ 사업에 참여할 기관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필수의료 간호사 양성지원’ 사업은 중환자실, 수술실, 응급실, 집중치료실(뇌졸중 및 고위험임산부)에 근무하거나 필수의료수행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간호사의 교육을 담당하는 교육전담간호사를 지원해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필수 의료분야의 숙련 간호사를 양성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사업 첫 해인 지난 2024년에는 중환자실 등 필수의료 분야 병동에 한정해 지원했으나 올해부터는 응급의료센터(권역, 지역), 권역외상센터, 지역거점공공병원으로 지역내 필수의료기능을 수행하는 종합병원으로 확대해 교육전담간호사 255명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 2024년에는 84개 기관에 교육전담간호사 240명을 지원하는 한편, 개별 의료기관의 교육프로그램 운영 역량강화를 위해 컨설팅을 지원하고 2일간의 대면교육을 제공해 사업 안착을 도모했다.

올해는 교육전담간호사 제도화 기틀 마련 등 필수의료간호사 양성지원사업의 고도화를 위해 교육전담간호사 업무지침 개발 및 배치·운영에 관한 실태조사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공모에는 신청 분야의 간호관리료 차등제 등급 등 각 기준등급 이상 운영하는 의료기관이면 참여 가능하며, 참여를 원하는 의료기관은 공고를 참고해 오는 2월 13일까지 사업 위탁기관인 대한병원협회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메디컬투데이 김미경 sallykim0113@mdtoday.co.kr

  • * Copyright ⓒ 메디컬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 * 본 기사의 내용은 메디컬투데이 언론사에서 제공한 기사이며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연락부탁드립니다)


    헬스케어N 사이트의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헬스조선 헬스케어N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헬스조선,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1길 30 조선일보사 업무동 | 문의 02-724-7600 | FAX 02-722-9339 Copyright HEALTHCHOSUN.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