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성모병원, ‘혈액암 RWD 활용한 면역항암첨단제제의 유효성안전성 평가 연구’ 식약처 연구과제 선정

언론사

입력 : 2023.04.21 10:11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 박성수·민창기 교수, 여의도성모병원 혈액내과 전영우 교수, 은평성모병원 혈액내과 신승환 교수, 인천성모병원 혈액종양내과 양승아 교수 (사진=서울성모병원 제공)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 박성수·민창기 교수, 여의도성모병원 혈액내과 전영우 교수, 은평성모병원 혈액내과 신승환 교수, 인천성모병원 혈액종양내과 양승아 교수 (사진=서울성모병원 제공)

[메디컬투데이=이한희 기자]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 이하 다기관 연구클러스터 연구팀(연구책임자 서울성모병원 혈액내과 박성수 교수)이 진행하는 ‘혈액암 RWD를 활용한 면역항암첨단제제의 유효성 및 안전성 평가 연구’ 과제가 식품의약품안전처 주관 제1차 출연연구개발사업 연구과제로 최근 선정됐다.


다기관 임상연구 컨소시엄은 가톨릭대 의과대학, 서울성모병원 민창기 교수, 여의도성모병원 전영우 교수, 은평성모병원 신승환 교수, 인천성모병원 양승아 교수, 서울대병원 등으로 구성되어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과제는 케어스퀘어와 공동으로 진행하며, 연구기간은 2023년 4월부터 2025년 12월까지 3년간이고, 연구비는 6억9600만원을 지원받는다.

연구 목표는 CAR-T, 이중항체제제, 항체약물접합체로 대표되는 면역항암첨단제제의 유효성·안정성을 검증할 수 있는 총괄적인 실사용데이터(RWD, Real World Data) 확보를 위한 웹기반 레지스트리(환자등록데이터)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혈액암(다발골수종·림프종) 최신 치료에 대한 최적 선택의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다. 이중 RWD 레지스트리는 전향적 데이터 200례 이상, 후향적 데이터 300례 이상, 검체 데이터 100례 이상을 수집할 계획이다.

박성수 교수는 “다발골수종, 림프종은 난치질환으로 레지스트리 구축은 다양한 최첨단 약제들의 최적화 적용의 근거를 마련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영우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개발할 임상주도 데이터는 국내에서 최첨단 면역항암제를 개발하고 연구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고, 환자들의 치료과정와 연관된 실제 데이터를 토대로 치료 효과와 부작용을 분석할 수 있어 현실에서의 치료 결과와 더욱 가까워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이한희 hnhn0414@mdtoday.co.kr

  • * Copyright ⓒ 메디컬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 * 본 기사의 내용은 메디컬투데이 언론사에서 제공한 기사이며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연락부탁드립니다)
     
    인기뉴스 의료계뉴스 최신뉴스
     
     
    의료행사전체보기+
    의료 건강 전문가를 위한 의료 건강 뉴스레터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