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한림식품과학상에 박선민 호서대 교수

당뇨병 예방ㆍ치료 기여 인정받아

언론사

입력 : 2022.11.18 13:51

대상은 제8회 대상한림식품과학상 수상자로 박선민 호서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를 선정했다.

17일 경기도 분당 소재 한국과학기술한림원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8회 대상한림식품과학상 시상식’에는 수상자인 박선민 교수와 대상 양영렬 소재연구소장,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유욱준 원장 등이 참석했다.

대상한림식품과학상은 식품과학 분야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대상과 과학기술한림원이 2015년 공동 제정한 상으로, 매년 세계적인 연구 업적을 이룩한 식품과학자를 선정, 포상하고 있다.

이번에 상을 받은 박 교수는 대사성 질환 완화와 예방을 위한 식사 관리법 연구 및 건강기능식품 개발, 전통식품인 장류의 효능 입증 연구 등의 업적을 인정받아 올해 수상자로 선정됐다.

박 교수는 한국인의 당뇨병, 치매 등 대사성 질환의 기전과 예방에 관한 연구를 하면서 장내미생물-간-뇌 축(gut microbiota-liver-brain axis)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영양성분 프리바이오틱스를 연구하고, 이를 건강기능식품 개발과 연계했다. 또 당뇨병, 치매, 뇌졸중 발병 기전을 영양학 측면에서 연구하고, 이를 식생활 개선과 연계하는데 힘썼다.

이와 함께 박 교수는 전통 장류의 효능 입증, 한국인 맞춤형 식사 관리 방안 연구,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플랫폼 개발 등을 통해 전통식품 진흥과 국민 건강수준 향상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임정배 대상 대표는 “국내 식품업계를 대표하는 선두기업으로서 앞으로도 식품과학기술 부문 발전에 힘쓰는 인물을 위한 투자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식품저널 이지현 기자 ljh0705@foodnews.co.kr

  • * Copyright ⓒ 식품저널 All Rights Reserved.
  • * 본 기사의 내용은 식품저널 언론사에서 제공한 기사이며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연락부탁드립니다)
     
    인기뉴스 의료계뉴스 최신뉴스
     
     
    의료행사전체보기+
    의료 건강 전문가를 위한 의료 건강 뉴스레터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