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검하수, 개인 상태에 맞게 치료해야

언론사

입력 : 2021.12.06 16:22

[메디컬투데이=김준수 기자] 사람의 눈은 눈을 뜨는 근육과 감는 근육이 따로 있다. 노화 또는 선천적인 이유 등으로 눈을 뜨는 근육의 힘이 부족하거나 신경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눈이 잘 떠지지 않고 윗 눈꺼풀이 정상 위치보다 내려와 시력 저하가 생기는데 이를 안검하수라고 한다.

안검하수는 태어날 때부터 나타나는 선천성 안검하수와 나이가 들어 노화로 인해 나타나는 후천성 안검하수 크게 2가지 종류로 나뉜다. 먼저 선천성 안검하수는 위축성 눈꺼풀 올림근의 비정상 상태에 원인을 둔다.

안검하수가 발견되면 정면으로 사물을 주시하지 못하고 턱을 위로 들어 작은 눈틈 새로 물체를 보려는 습관이 생긴다. 이땐 수술로서 치료가 가능하며, 수술 시기는 안검하수의 정도 및 약시 가능성 여부에 따라 결정하게 된다.

둘째, 후천성 안검하수는 눈꺼풀 올림근이 원래의 위치로부터 떨어지거나 약화돼 발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주요 원인은 연령과 관련된 퇴행성, 외상, 알러지, 눈꺼풀 부종, 콘택트렌즈의 착용 등이 있다.

선천성 안검하수의 치료 방법에는 눈꺼풀 올림근 절제술과 이마 걸기술 등이 있다. 눈꺼풀 올림근 절제술의 수술 방법은 윗 눈꺼풀 올림근의 기능이 비교적 좋을 때 시행하는 방법으로 약해진 윗 눈꺼풀 올림근의 일부를 절제하고 절제한 근육 길이만큼 윗 눈꺼풀을 올려 붙이는 방법이다.

신형호 원장 (사진=밝은신안과 제공)
신형호 원장 (사진=밝은신안과 제공)

이 수술의 특징은 수술 후 쌍꺼풀이 생기고 눈이 커지는 효과가 있다. 이마 걸기술의 수술 방법은 윗 눈꺼풀 올림근이 선천적으로 마비가 됐거나 힘이 아주 약할 때 시행하는 방법으로서 눈꺼풀 조직을 이마근육과 연결하여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수술 방법이다. 이 수술의 특징은 안검하수가 심하거나 선천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한 경우에도 시행이 가능하다. 후천성 안검하수의 치료 방법에는 눈꺼풀 올림근의 원위치에 재부착하는 널힘줄 앞 옮김술이 있다.

눈꺼풀 올림근 기능이 좋은 후천적 눈꺼풀 처짐에 주로 사용된다. 다만 추가로 늘어진 피부를 제거하는 안검성형술을 함께 진행할 수 있다.

밝은신안과 신형호 원장은 “개인마다 안검하수의 원인과 눈꺼풀 올림근의 기능 및 피부와 지방의 양이 다르기 때문에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성형 안과의, 안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 방법 등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junsoo@mdtoday.co.kr

  • * Copyright ⓒ 메디컬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인기뉴스 의료계뉴스 최신뉴스
     
     
    의료행사전체보기+
    의료 건강 전문가를 위한 의료 건강 뉴스레터 신청